[글] 문화뉴스 아띠에터 서정욱 sjw3884@mhns.co.kr. 문화기획자·강연정류장 대표

[문화뉴스] 샐러던트의 시대다. 여기서 말하는 샐러던트는 'Salary man'과 'Student'의 합성 신조어로 공부하는 직장인을 뜻한다. 직장에 다니며 일을 하면서 새로운 공부를 하는 사람 또는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해당 분야 공부를 지속적으로 하는 사람들을 샐러던트라고 한다.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점에서 최근 공부하는 직장인을 의미하는 샐러던트가 증가하고 있다. 아래에서는 자신의 몸값을 올릴 수 있는 성공하는 샐러던트의 7가지 습관을 소개한다.

100세 이상 세대가 다가오는 만큼 정년 이후, 은퇴 후의 삶을 위해 미리 좋은 습관을 갖길 바란다.

   
 

1. 1년 단위가 아니라 1주일 단위로 나의 계획을 점검하라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다람쥐 쳇바퀴 돌듯 하루하루 살아가는 직장인, 그렇게 지내다 연말이 되면 이렇게 살아서는 안 될 것 같은 예감에 새로운 계획을 세워보지만 그 계획도 일주일이 채 가지 않는다. 생활점검과 계획의 주기를 일 년, 한 달이 아닌 매주로 바꿔보자. 일요일 오후에는 한 주를 점검하고 다음 한 주를 계획할 줄 아는 사람이 되자.

2. 새벽형 인간? 저녁형 인간? 자신의 스타일부터 파악하라
한 때 '새벽형 인간'이라는 책이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여기저기에서 새벽형 인간을 외쳐대던 때가 있었다. 새벽형 인간이든 저녁형 인간이든 또 최근 대두하고 있는 점심형 인간이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시간을 택하는 것이 성공의 포인트다. 하루 생활에 지장이 되지 않으면서 집중이 가장 잘 되는 시간을 선택해 공부한다면 성공하는 샐러던트가 될 수 있으리라.

3. 직장 동료는 적이 아니다. 함께 공부하면 효과 백배
입사 시절부터 절친한 사이이면서 경쟁 구도 또한 잃지 않았던 그 사람, 그 이름은 바로 직장동료이다. 인간은 홀로 사는 존재가 아니니 공부 또한 혼자서 하게 되면 금방 나태해지고 슬럼프에 빠지게 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직장동료와 함께 공부 계획을 세우고 서로 점검하면서 경쟁하는 것이다.

4. 인적 네트워크가 성공 네트워크가 된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혹시 어디어디 쪽에 아는 사람 있어?"라는 식의 질문을 많이 받게 된다. 또, 아는 사람이 많으면 이직 등의 기회도 쉽게 주어지고 업무에 있어서도 분명 도움이 된다.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데 있어 인적 네트워크는 바로 성공 네트워크. 따라서, 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하더라도 유명인사가 많은 대학, 인적 네트워크 구축이 쉬운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꼭 공부가 아니더라도 동호회 활동도 마찬가지. 

5. 학위, 자격증 등 눈에 보이는 성과를 제시하라
신입시절 자격증란을 빈칸으로 내야만 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들. 경력사원 모집에는 그 난관을 비켜갈 것 같지만, 경력사원 모집에 있어서도 빈칸보다는 화려하게 채워진 경력과 자격증란이 돋보인다. 아무리 영어공부를 열심히 했어도 무엇으로 그것을 증명할 것인가? 따라서, 공부를 하려거든 자격증, 학위 등으로 증명할 수 있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왕 공부하는 거 학위 하나 더 딸 수 있다면 그만큼 좋은 게 어디 있을까?

6. 디지털국가 대한민국의 최대 수혜자가 되어라
직장인 1인당 평균 3.5개의 디지털기기 소유! 역시 디지털국가 대한민국다운 뉴스다.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등 다양한 디지털기기를 소유한 대한민국 직장인들이여, 그 디지털기기가 당신에 성공하는 샐러던트로 만들어 줄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방법은 출퇴근 시간 당신이 소유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공부하는 것. 이제 출퇴근길 유행가, 드라마보다는 알찬 교육 프로그램으로 나를 업그레이드시켜보자.

7. 마음먹은 일은 지금 당장!! 실천하라
'왜 이렇게 나는 진도가 안 나갈까?', '저 친구는 저렇게 날로 발전하는 것 같은데 나는 왜 항상 같은 자리에 있을까?'라고 고민하는 직장인들이 있다면 가장 기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열심히 해야지', '새로운 도전을 해봐야지' 생각하며 매일 많은 계획을 세우지만 직장 생활을 하다 보니 매번 결심뿐이지 행동은 미루고 미루게 된다. 따져보고 고민해본 결과 하기로 결심했다면 곧바로 실천하는 것이 성공하는 샐러던트가 되기 위한 중요한 습관이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