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아인슈타인은 어린 시절 또래들보다 말을 배우는 것이 늦었다.
부모는 어디가 잘못된 것이 아닐까 생각할 정도였다.
그가 5세쯤 되었을 때 아버지는 장난감으로 나침반을 주었다.

항상 사물에 대해 궁금증이 많았던 그는 이 조그만 물건에 모든 생각을 빼앗겼다.
흔들흔들 움직이는 자침을 보며 '왜 그럴까?'자꾸만 호기심이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그는 머릿속에서 스스로 관심을 두는 실험을 10대 때부터 했다.

이렇게 오랜 시간이 흐르고 나서 상대성이론이 나왔다.

훗날 그의 두뇌는 일반인들과 다르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 결과들을 보면 흔히들 천재나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태어날 때부터 다르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다른 아이들보다 발달이 늦은 아인슈타인의 뇌가 일반인보다 15%나 더 넓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성취 공식은 '재능+연습'이다. 문제는 심리학자들이 재능 있는 이들의 경력을 관찰하면 할수록 타고난 재능의 역할은 줄어들고 연습의 역할은 커진다는 데 있다."

"연습은 잘하는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라 잘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말콤 글래드웰은 그의 저서 '아웃 라이어'에서 "하루에 3시간씩 10년 동안 1만 시간을 연습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1만 시간 법칙'은 아인슈타인의 경우에도 예외 없이 적용된 것이다.

아인슈타인은 자신의 탁월한 장점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을 받았을 때, "나에게 특별한 재능은 없다. 단지 모든 것에 호기심을 가질 뿐이다."고 했다. 그는 지속적인 호기심 때문에 탁월함의 경지에 이르게 되었다.

태어날 때부터 비범하고 천재적인 사람, 성공하는 사람이 미리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다.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고 지나칠 수 있는 바로 '그 무엇'에 대해 얼마나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이루려고 하느냐에 따라 운명은 바뀐다.

   
 

1. 열정적인 호기심을 가져라  
"나는 특별한 재능을 갖지 못했다. 다만 호기심이 유달리 강하였을 뿐."

2. 인내하라!
"난 그다지 영리하지 않다. 문제점들에 좀더 끈기있게 매달렸을 뿐이다."

3. 현재에 집중하라!
"아름다운 여인과 키스를 하면서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사람은 키스에 충분히 집중하였다고 할 수 없다"

4. 상상력을 키워라!
"상상력은 인생의(최고 장면만 모아놓은 예고편)와 같은 것이다. 상상력은 지식보다 더 중요한 것이다."

5. 실수를 저질러라!
"실수를 해보지 않은 사람은 새로운 것을 시도해본 적이 없는 사람이다."

6. 이 순간의 삶을 즐겨라!
"나는 미래를 생각하지 않는다. 미래는 충분히 빨리 도래할 것이다."

7. 가치를 창출하라!
"성공하려 하지 말고 가치있게 되도록 노력하라."

8. 같은 일을 반복하지 마라!
"정신병이란, 같은 일을 거듭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하는 것"

9. 경험에서 배워라!
"정보는 지식이 아니다. 지식의 원천은 오직 경험뿐이다."

10. 룰을 배운 다음에 더 나은 게임을 하라!
"항상 게임의 룰을 먼저 배워야 한다. 그런 다음에 남들보다 더 나은 게임을 하여야 한다."

"사람마다 제각기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나무에 오르는 능력으로 물고기를 평가한다면 물고기는 평생 자신이 쓸모없는 존재라고 생각하며 살아가게 될거다." (앨버트 아인슈타인) 

[글] 문화뉴스 아띠에터 서정욱 (문화기획자·강연정류장 대표) sjw3884@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