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21세기 여성상위시대에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영국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발표한 여성의 사회참여도 평가에서 한국은 3년 연속 평가대상 경제협력기구(OECD) 28개국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수치에서 나오듯 아직 우리 사회에서 여성들이 활동할 여건은 마련되지 않았는지 모른다.

여성만이 가지고 있는 재능과 능력은 현대 사회의 어려운 난관을 극복할 수 있는 훌륭한 가치임을 인식한다면 아쉬운 현실이다. 더 나은 시대를 만들기 위해선 여성들 스스로 자기개발, 직무능력 발전 등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실생활 속에서 마음가짐과 태도를 다지는 것이 필요하다. 새로운 여성상을 창출하여 사회에서 당당히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멋진 여성이 되길 바란다.

   
 

1. 자신의 실제 인생을 타인의 가상 인생과 비교하는 것
늘 비교하는 것은 우울증만 불러온다.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 최소한 이것은 진짜니까. 당신은 당신 자체로 빛난다. 남들과 비교하며 자신의 인생을 깎아내리기엔 우리의 인생은 짧다.

2. 음식을 적이라고 생각하는 것
하나밖에 없는 당신의 소중한 몸에 어떤 섭취물이 들어가야 하는지 곰곰이 생각할 필요는 있다. 하지만, 먹는 것에 심한 죄책감을 가져선 안 된다.

3. 늘 사과하는 것
실수하면 책임을 지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사소한 일에 끊임없이 사과하는 것은 전혀 유익한 일이 아니다. 스스로 결정에 떳떳해라.

4. 사람들의 요청에 항상 "네"라고 말하는 것
진심으로 그럴 생각이 없다면 이젠 "아니요!"라고 해야 한다. 스스로 어느 정도의 경계를 설정하면 사람들은 당신의 의견을 더 존중할 것이다.

5. 습관적 후회와 죄책감
후회와 죄책감이 든다면 바로 인정하고 다시 최상의 상태를 위해 앞으로 나아가라. 후회와 죄책감이 길어지면 슬럼프로 이어지게 된다.

6. 스스로 몸매를 비하하는 것
자신의 몸매에 대한 비판을 당장 중단해라. 몸에 대한 문제로 상담사와 치료중이 아니라면 절대로 유익하지 않다. 타인의 시선에 자신의 몸을 왜곡해선 안 된다.

7. 온라인상의 못생긴 사진들 지우기에 집착하는 것
완벽한 조명 아래 늘 멋진 모습으로만 보이려는 노력은 쓸데없는 불안감만 조성할 뿐이다. 못난 모습이 찍힌 모습이 당장은 싫겠지만 언젠가는 그 순간이 그리울 날 도 있다.

8. 매일 하이힐을 신는다.
매일 자신의 불쌍한 발을 강제로 하이힐에 넣는 것이 뭐가 좋은 일일까.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당신의 발을 더 행복하게 만들 것이다.

9. 쿨한 척하기
쿨한 유전자를 소유하지 못한 사람이라면 그만 멈추자. 때론 쿨하지 못한 솔직한 감정이 도움이 될 때도 있다. 억지로 쿨한 척하는 것은 정신건강에 이롭지 않다.

10.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
배우 셜리 맥클래인은 "일생 우리가 가질 수 있는 가장 깊은 관계는 바로 자신과의 관계다"고 말하지 않았나. 혼자만의 시간을 즐길 줄 아는 여성은 생각보다 멋있다.

11. 휴가를 누리지 못하는 것
휴가를 즐길 줄 아는 사람들이 더 건강하고 행복하고 생산적이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하지만, 자신의 처지를 비하해 남들보다 뒤처진다는 잘못된 판단으로 휴가를 즐기지 못하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다. 언제 다시 올지 모르는 소중한 시간이다. 휴가를 즐겨라.

12. 진실한 우정을 만들지 못하는 것
천적 같은 관계의 친구는 정리하라. 당신을 쓰레기처럼 느끼게 하는 사람들과 낭비하기에 인생은 너무나 짧다. 겉으로만 친한 척 하는 친구 10명보다 진정한 친구 2~3명이 당신에게 더 소중하다.

13. 의무감 때문에 사람들과 만나는 것
일부 불필요한 관계는 자연스럽게 멀어지도록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모든 사람과 관계를 가지며 살아가기엔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너무 많다. 의무감에 사람들과 만날 시간에 자신과의 관계를 다져라.

14. 자신의 관심 분야를 숨기는 것
음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지만 좋아하고, 야구를 잘 모르지만 야구장에 가는 것을 좋아하고, 밤새도록 미드를 보는 걸 즐긴다면 그냥 인정하라.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누구도 비난할 자격은 없다.

15. 인생의 모든 일에 마감일을 정하는 것
언제 사랑하는 사람을 만날지, 아기를 언제 낳을지, 언제 일자리를 구할지, 언제 반지를 사게 될지, 인생의 모든 일에 지나치게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마라. 인생의 불확실한 미래를 즐겨라.

16. "못해"라고 한정 짓는 것
불안정한 마음과 불안감 때문에 잘못된 결정을 내리지 않길 바란다. 정말 가치가 있는 좋은 경험을 놓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당신은 누구보다 할 수 있는 것이 많다.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라.

[글] 문화뉴스 아띠에터 서정욱 (문화기획자·강연정류장 대표) sjw3884@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