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완 신준영-포수 박민호, 1학년 때부터 실전 투입하며 '찰떡궁합' 과시

 
[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일반적으로 '배터리(battery)'라는 단어는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도구'로 정의된다. 즉, 휴대폰을 포함하여 몸에 지니고 다닐 수 있는 대부분의 전자 기기들은 배터리가 있어야 전기 에너지 없이도 작동할 수 있게 된다. 방전이 될 경우 쉽게 갈아낄 수 있다는 점에서 배터리는 생활에 꽤 유용한 도구임이 틀림없다.
 
그런데 이 단어는 통상적으로 문화/예술, 스포츠 분야에서 다른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 서로 호흡이 잘 맞는 한 쌍의 전문 배우들을 일컬어 '배터리'라고 부를 수 있다. 이는 야구에서 투수와 포수의 한 쌍을 배터리라고 부른 데서 비롯된다. 휴대용 전자 기기가 배터리를 만나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 것처럼, 야구에서도 투수와 포수가 사인이 잘 맞아야 그날 경기를 잘 풀 수 있는 법이다. 그래서 프로는 물론, 아마야구에서도 좋은 배터리의 조합이 전제되어야 승리에 가까워질 수 있다. 그런 점에 있어서 내년 고교야구를 주름잡을 수 있는 배터리 한 쌍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전상현(KIA)에 이어 상원고 에이스로 주목받는 좌완 신준영과 이번 청룡기 대회에서 7타점을 쓸어 담으며 타점상을 받은 포수 박민호가 그 주인공이다.
 
2016 고교야구 '황금 배터리', 신준영-박민호 이야기
 
사실 내년 고교야구에서는 주목을 받을 만한 '예비 3학년' 인재들이 꽤 있다. 서울지역에는 1학년 때부터 실전에 투입됐던 휘문고 이정후가 특출난 실력과 함께 '이종범 2세'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찌감치 주목을 받았고, 충암고 에이스 고우석 역시 빠른 볼을 앞세워 자신의 매력을 어필한 바 있다. 또한, 내년 시즌 롯데 1차 지명 후보군으로 유력한 부산고 윤성빈-최지광 듀오을 포함하여 부산고 거포 한기원, 경남고 좌완 손주영, 경주고의 선전을 이끌고 있는 잠수함 투수 김표승과 정통파 장지훈 등이 프로 지명을 기다리고 있다. 모두 각 학교의 내년을 책임져줄 수 있는 유망주이지만, 상원고의 두 예비 3학년은 '안정된 배터리가 원활한 경기 운영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사실을 증명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역시 주목해 볼 만하다.
 
사실 두 유망주는 1학년 때부터 실전에 투입됐다는 공통분모를 지니고 있다. 신준영은 지난해 상원고 박영진 감독이 에이스 정용준(넥센) 한 명으로 경기를 끌어가는 등 투수 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마운드에 올랐던 경험이 있었다. 그리고 당시 1학년 포수로 상원고 안방을 책임졌던 이가 바로 박민호였다.
 
신준영의 장점은 큰 경기 경험이 많아 수 싸움에 능하다는 점에 있다. 또한, 낮았던 타점을 다소 높이는 데에 집중하면서 공 끝도 괜찮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바뀐 투구폼에 적응하는 문제 때문에 최고 구속에 대해서는 아직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투수 조련사' 상원고 박영진 감독은 "올해는 적응하는 시기다. 동계 훈련 성과에 따라서 충분히 140km 이상 던질 수 있다."라며 제자의 성공 가능성을 크게 평가하기도 했다. 실제로 그와 비슷한 유형을 지닌 삼성의 이수민도 2학년 시절까지 볼 스피드 측면에서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였던 것은 아니었다. 그렇기 때문에, '리틀 이수민'이라는 별명에 걸맞은 활약을 보여 줄 가능성이 충분하다.
 
이번 청룡기 대회를 통하여 적지 않은 관심을 받은 포수 박민호는 사실 지난해부터 박영진 감독이 칭찬을 아끼지 않았던 유망주였다. 2루 송구 능력이나 경기를 이끌어가는 능력에서 같은 지역의 2~3학년 '형님'들에 견주어 결코 뒤처지지 않았다. 그러나 박민호의 가치는 타격에서 더욱 빛이 난다. 올해 초반, 부상으로 포수 마스크를 쓸 수 없었을 때 지명 타자로 나서며 매서운 장타력을 선보였기 때문이다. 실제로 박민호는 이번 청룡기 대회에서 '고척돔 개장 1호 홈런의 주인공'이 될 뻔했다. 對 설악고전에서 좌측 폴대를 살짝 비켜가는 '파울 홈런'을 기록하며 주위를 깜짝 놀라게 했기 때문이다. 비록 홈런으로 기록되지는 못했지만, 그의 파울 타구는 좌측 외야석에 위치한 '비상구 간판'을 정면으로 통타하여 깨뜨릴 정도로 꽤 힘이 있었다. 만약에 삼성이 내년 시즌 신인 1차 지명권을 투수가 아닌 야수에 쓴다면, 박민호가 그 주인공이 될 수도 있다.
 
이들은 이제 내년이면 3학년 멤버로 팀을 이끌어가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황경태(두산), 이동훈(한화), 전상현(KIA), 이석훈(롯데) 모두 이제는 졸업하고 없다. 이 공백을 '2016 고교야구 황금 배터리'가 채울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자못 흥미로울 것이다.
 
문화뉴스 김현희 기자 eugenephil@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