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관장 정형민)이 아시아 아트 프로젝트(Asia Art PROJECT) 두 번째 기획전시로 아시아 출신 여성 뉴미디어 작가들의 예술세계를 조명한 '끝없는 도전_인피니트 챌린지'를 4월 29일부터 선보인다.  
 
'끝없는 도전_인피니트 챌린지'는 뉴미디어 작품에 대한 이해와 지원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도 불굴의 의지로 새로운 예술에 대한 도전과 시도를 멈추지 않았던 여성 작가 7인의 작품을 소개한다. 뉴미디어 채널의 다양함의 극치를 보여주는 이번 전시는 영상·사진·퍼포먼스·설치 등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면서 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요소들로 구성된 작품 22점(영상 14점, 사진 2점, 설치 3점, 넷 아트 2점, 퍼포먼스 1점)이 펼쳐진다. 
 
   
 
 
7인의 여성 작가 중 1970년대 초반 비디오 아트를 시작한 김순기(1946, 한국)와 날리니 말라니(1946, 인도), 슈리 쳉(1954, 대만)은 강력하면서도 선구적인 뉴미디어 여성작가다.
 
김순기는 개념적인 퍼포먼스와 미디어 작품을 발표해 온 우리나라 대표 여성 미디어작가다. 시·공간의 만남에서 생성되는 우연성과 일회성에 대한 관심을 직접 채집한 사운드로 탄생시킨 소리설치작품 '침묵의 소리를 들어라'(2014)를 선보인다.
 
   
 
 
날리니 말라니는 회화에서 출발하여 영상과 설치로 확장해온 작가이다. 5개의 벽을 통해 영사되는 '모국-인도: 고통의 구축에 관한 보고서'(2005)는 변화하는 인도와 무슬림 사회에서 여성의 고통과 치유의 메시지를 전한다.
 
   
 
 
슈리 쳉은 인터넷을 매개로 한 넷 아트(net art)를 통해 거대권력이 은폐하려는 진실을 폭로한다. 영화관에서 상영되는 '욕망의 들뜬 대상들'(1992)은 여러 인종의 여성 작가들이 인종과 성에 대한 관념을 풀어낸 작품이다. 
 
7명 작가의 다채로운 매체를 활용한 작품들은 서울관 3·4전시실 내부 및 통로, 전시마당, 교육동 옥상 등 서울관 곳곳에 설치된다. 미술관 외부 설치작품은 누구나 자유롭게 관람 가능하며, 전시는 7월 13일까지다. 
 
서울관 영화관에서는 슈리 쳉의 초기 영화인 '색채 조합'(1989)과 '욕망의 들뜬 대상들'(1992), (2000), 차오 페이의 장편 영화 '황사'(2013)와 '위안화 도시'(2007)가 특별 상영된다. 또한, 29일 지하1층 전시마당에서는 김순기의 작품 '굿-춤'(2014)의 일환으로 무용가 이애주의 퍼포먼스도 개최될 예정이다. 
 
문화뉴스 신일섭 기자 invuni1u@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