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김왕식)이 주한브라질문화원(원장 김용성)과 공동으로 '브라질 속의 한국인'(Coreanos no Brasil)을 주제로 하는 특별전을 마련해 29일 박물관 전시실에서 개최된다.
 
6월 15일까지 계속할 이번 기획전은 한국과 브라질 수교 55주년, 그리고 한국인의 브라질 이민 51주년을 기념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브라질은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최초의 공식 이민이 이뤄진 나라다.
 
주한브라질대사관(대사 에드문도 수쑤무 후지타)이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마침 올해 월드컵 축구대회가 열리는 곳이 브라질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
 
이번 특별전은 1963년 브라질에 도착한 첫 이민자의 한 사람인 백옥빈(白玉彬·91) 씨가 이민 출발에서부터 최근까지 쓴 일기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1962년 보건사회부 브라질 이민 계획서와 브라질 정부의 이민 허가서 등 외교문서를 포함한 공문서와 각종 이민사 사진 자료가 등장한다. 한국전쟁 당시 평양을 떠나면서 가지고 간 고향의 한 줌 흙과 거제도 포로수용소에서 받은 바지 등 다양한 출신 배경을 지닌 다른 이민자들의 애장품도 함께 소개한다.
 
총 3부로 구성하는 기획전 제1부에서는 브라질 이민을 추진하게 된 배경과 항해 등의 과정을 보여준다. 관련 공문서와 당시의 각종 언론보도 기사, 기록사진과 영상, 이민자들이 가져간 애장품이 선보인다.
 
   
 
 
1960년대 초 브라질은 '떠오르는 별'이라 일컬을 정도로 미래와 희망의 상징이었다. 그만큼 광활한 밀림과 농지를 개간해 경제발전을 이룩하기 위한 노동력도 필요했다. 반면 한국은 전쟁의 폐허와 가난을 벗어나고자 도시로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그 해결 방안으로 해외 이민을 추진했으며 이 과정에서 브라질과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졌다.
 
이렇게 해서 정부는 1962년 해외이주법(이민법)을 제정하고 브라질에 이민을 보냈다. 이렇게 해서 1962년 12월 18일 브라질 이민단은 치차렌카호에 올라 부산항을 출발해 이듬해 2월 12일 산토스항에 도착한다. 이것이 1966년 5차 이민단까지 계속된 브라질 이민의 시작이었다.
 
이에 2부는 초기 농업이민 시기의 한국인 이민자들의 꿈과 좌절을 위한 코너로 마련한다. 영농 이민은 실패로 끝나고, 상파울루로 이주해 새로운 터전을 마련하기까지의 이민자들의 고난의 여정을 그린다.
 
마지막으로 상파울루 봉헤찌로 거리를 중심으로 여성 의류업계에 진출해 성공 신화를 이룬 한인사회의 모습이 담긴다. 그뿐만 아니라 이번 특별전의 부대 문화행사로 에드문도 수쑤므 후지따 주한브라질대사의 특강이 6월 10일 오후 4시에 마련되어 있고, 강연과 공연 그리고 브라질 영화 상영 등이 5월 중순 이후부터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김왕식 박물관장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첫 공식 이민국이 브라질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면서 "그 이전 일제강점기에 일본인과 함께 이주한 사람들, 6·25전쟁 후 반공 포로들이 택한 나라가 브라질이라는 점 등을 통해 볼 때 한국 현대 이민사에서 브라질 이민이 차지하는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문화뉴스 신일섭 기자 invuni1u@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