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삼각관계는 영화를 포장하는 포장지다. 선생과 제자의 관계는 영화를 여는 열쇠이며, 그 열쇠를 열고 캐릭터에게 공감하는 기회가 되면 좋겠다. 개봉 후엔 영화가 감추고 있는 계급 문제나 인간 본성의 문제 등에 대해서 심리적 공감이 클 것으로 생각한다."

 
지난달 21일 오후 서울시 성동구에 있는 CGV 왕십리에서 영화 '여교사'의 언론/배급 시사회가 열렸다. '여교사'는 계약직 여교사인 '효주'(김하늘)가 정교사 자리를 치고 들어온 이사장 딸 '혜영'(유인영)과 자신이 눈여겨보던 남학생 '재하'(이원근)의 관계를 알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거인'으로 청룡영화상 신인감독상을 받은 김태용 감독의 차기작으로, '베테랑', '베를린'의 외유내강이 제작을 맡았다. 이날 시사 후 기자간담회엔 김태용 감독, 김하늘, 유인영, 이원근이 참석했다.
 
김태용 감독은 "평소 먹고 살기 위해, 생존을 위해 뭔가 포기해야 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관심이 많다"며 "전작 '거인'은 생존을 위해 성장을 포기한 소년의 이야기였다면 이 영화는 생존을 위해 자존감을 포기하는 여자의 이야기를 하고 싶었고 사람한테 그런 자존감과 열등감이 어디까지 치달을 수 있나, 어디까지 파국으로 갈 수 있나를 보여드리고 싶었다. 또 국민 여교사, 맑고 건강한 이미지를 갖고 계셨던 김하늘 선배님한테 볼 수 없었던 깊고 어두운 새로운 배우의 모습을 또 관객들과 함께 보고 싶었던 것도 큰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청소년 관람 불가 등급을 받은 것에 대해 김태용 감독은 "애초에 저희가 영화를 출발할 때부터 정서나 도덕적으로 충분히 청소년 관람 불가를 예상을 하고 준비를 한 영화라서 그러려니 당연하게 받아들였다"고 전했다.
 
또한, 식사 장면이 많은 것에 대해 김 감독은 "밥 먹는 행위에서 가장 인간적인 감정이 나온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고 그래서 '거인'에서 '영재'라는 소년이 밥 먹을 때 느꼈던 것은 이제 한 템포 쉬고 가는 위안의 장치였다면 이번 '여교사'에서는 항상 밥 먹는 순간에도 긴장을 놓지 못하는 직장인들의 모습을 밥 먹는 장면을 통해서 드러내고 싶었다"고 이유를 말했다.
 
문화뉴스 양미르 기자 mir@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