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올해 정치 변혁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는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른다. 혹시 정치 상황이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더라도 언론의 역할을 강화하면 좋겠다." - YTN 해직기자 노종면

 
3일 오후 서울시 성동구에 있는 CGV 왕십리에서 영화 '7년-그들이 없는 언론'의 언론/배급 시사회가 열렸다. 12일 개봉하는 영화 '7년-그들이 없는 언론'은 YTN과 MBC에서 부당하게 해직된 언론인들을 중심으로 정권에 의해 진행된 언론장악의 구체적인 과정과 그로 인해 붕괴한 저널리즘을 재조명한 다큐멘터리다.
 
2008년 이명박 대통령 후보 캠프의 특보 출신이었던 구본홍의 사장 선임에 반대한 투쟁으로 시작된 YTN의 해직 사태와 2012년 공정언론 회복을 기치로 진행된 파업으로 시작된 MBC의 해직 사태를 담았다. 이날 기자간담회엔 권해효 배우가 사회를 맡았고, 김용진 뉴스타파 대표, 김진혁 감독, 고영재 PD를 비롯해 해직 언론인인 노종면, 조승호, 현덕수 기자와 최승호 PD가 참석했다.
 
노종면 해직 기자는 "저희만 해고당한 게 아니라 대한민국 언론이 해고당한 거로 생각한다"며 "저희가 겪은 게 대단해서 상징화하려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렇다. 현업 언론인 누군가가 자기 검열을 했다면 그분은 징계당할 것이고, 출입처 좋은 곳 가고 싶거나 지금 있는 곳이 좋아서 선배에게 세게 들이받지 못하면 그분 들고 징계당하실 거다"라고 입을 열었다.
 
그는 "2012년 당시 언론 노조가 같이 파업을 하면서 굉장히 뜨거웠었다. 2013년에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후, 우리의 싸움이 단기적으로 실패했다는 것을 확인한 순간 서운해졌다"며 "얼굴을 들이밀던 사람들 다 어디 갔나 싶었다. 지금 조금씩 좋은 보도를 하려는 언론인들이 늘어나는 것 같다. 정치 변혁이 시작되고 있는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른다. 정치가 다시 시험에 빠지게 해도, 계속 언론의 역할을 강화하고, 우리가 복직하던, 정부가 바뀌든 간에, 흔들리지 말자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고 전했다.
 
문화뉴스 양미르 기자 mir@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