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켄의 저서 '부자가 되려면 부자에게 점심을 사라' 중

 
[글] 문화뉴스 아티스트에디터 서정욱 sjw3884@mhns.co.kr. 문화기획자·강연정류장 대표

[문화뉴스] 우린 부자를 보통 '백만장자'라 칭한다. 하지만 요즘 같은 시기에 백만장자의 정의는 조금 달라질 수 있다. 사고 싶은 물건을 고민하지 않고 살 수 있고, 자녀 교육비를 낼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폐를 끼치지 않을 정도의 수입이 있어서 돈을 빌리지 않아도 되는 사람이라면 이 시대의 백만장자라 칭할 수 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선 돈에 집착하게 된다. 돈에 관심이 없는 사람은 성공할 수 없지만, 맹목적으로 돈을 좇아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돈을 좇지 않고 위에서 정의한 백만장자가 되려면 어떤 요소들이 필요한지 알아보자.

마인드, 인간관계 등 다양한 요소들을 통해 백만장자가 갖춰야 할 부분을 소개한다. 하나씩 점검하며 읽어가다 보면 자신에게 부족한 요소는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을 통해 모두 행복한 부자가 되길 바란다.

1.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남을 기쁘게 하는 것을 직업으로 삼는다

많은 백만장자는 자신의 힘으로 현재의 부와 지위를 쌓아올렸다. 그 비결은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직업을 선택한 데 있다. 그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남을 기쁘게 하는 것을 직업으로 삼고 있다. 그들에게 직업은 돈 버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2. 성실

많은 백만장자는 꼭 갖춰야 할 성품으로 성실성을 꼽았다. 백만장자 특유의 사고방식을 몸에 지녀야 할 필요도 있다. 그리고 건강도 중요하다고 한다.

3. 행운

그들의 대부분은 자신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행운이 따랐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노력함으로써 운을 자기 것으로 만들었다. 자신이 행운의 주인이라는 신념을 갖고 인생의 여러 시기가 행운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확신해야 한다.

4. 위기를 극복하는 힘

그들은 거의 모두가 성공에 이르기까지 커다란 실패와 좌절을 경험했다. 다만 보통 사람과 달리 그들은 실패와 좌절에서 끝나지 않고 그것을 극복해 현재의 성공을 이뤘다. 감정적으로 동요하지 말고 역경을 정면돌파하라.

5. 다른 사람들의 지지

그들이 막다른 골목에 몰리는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은 많은 사람이 그들을 응원하고 지원해주었기 때문이다. 만남을 장기적 시각으로 소중히 여겨야 한다. 만나는 사람 모두를 소중히 여기며, 다른 사람에게 지지받고 있다는 것을 잊어선 안 된다.

   
 

6. 인생의 스승

멘토를 두어야 한다.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인생의 스승이라고 불리는 멘토가 인생을 이끌어주었기 때문이다. 배우고자 하는 열망을 갖고 삶을 진지하게 살아야 한다.

7. 배우자와의 좋은 관계

그들은 부부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배우자가 있어서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하는 사람도 많다. 부부관계가 원만해야 부가 생긴다. 배우자는 용기의 원천이며, 균형을 잡게 해준다. 또한, 조건 없이 지지받는다는 것의 의미를 알려준다.

8. 독특한 자녀교육

학교 공부보다 많은 친구와 다양한 경험이 더 중요하다. 그들은 독특한 자녀교육을 한다. 자녀들에게 돈을 남겨주는 것이 아니라 지혜를 전해주는 것이다. 또 학교 공부보다 친구를 많이 사귀는 방법과 여러 가지 경험을 직접 해보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9. 장기적 안목

백만장자는 인생을 장거리 마라톤이라 생각하며 그에 맞춰 준비한다. 그들은 장래를 위해서라면 일시적으로 수입이 줄어드는 것을 감수하며 투자를 한다. 장기적인 레이스를 한 결과 부를 이룬 것이다.

10. 멋진 결단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 신속하게 판단을 내려야 한다. 그들은 어떤 일에 대해서도 신속하게 결단을 내린다. 스스로 판단을 내리는 것을 성공의 중요한 요소라고 여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