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웰 몰츠의 저서 '성공의 법칙'에서

 
[글] 문화뉴스 아티스트에디터 서정욱 sjw3884@mhns.co.kr. 문화기획자·강연정류장 대표

[문화뉴스] 누구에게나 인생의 위기는 찾아온다. 기억해야 할 것은 모든 위기가 그러하듯 위기와 기회는 양날의 검이다. 그 위기를 어떻게 대하는지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가장 좋은 방법은 위기를 기회로 삼는 것이다. 어떤 불행한 일이 찾아와도 끊임없는 노력과 강인한 의지로 이겨내는 전화위복의 자세가 필요하다. 거의 모든 운동경기에서 '위기 뒤 기회'라는 명언을 강조한다. 무언가를 이루는 과정에서 위기는 어떻게든 찾아온다. 그럴 때 자신을 탓하고 무너질 것이 아니라 희망과 용기를 가져야 한다.

성공한 사람의 과거는 비참할수록 아름답다.

어떠한 고난과 역경에도 이겨낼 수 있다는 마음가짐과 태도를 갖기 위해서 해야 할 5가지와 하지 말아야 할 5가지…위기를 새로운 성공의 기회로 바꾸는 '10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자신의 2015년이 위기였다고 생각한다면 아래 방법을 통해 2016년을 기회로 삼아보길 바라며. 

   
 

1. 원망하지 마라.

원망하기 시작하면 끝이 없다. 시간 낭비에 지나지 않는다. 원망은 마음을 상하게 하고 가슴속에 응어리져 건강을 해치며 결국은 자기 손해다. 모든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다.

2. 자책하지 마라.

후회와 반성은 지독하게 하되 한 번으로 충분하다. 중요한 것은 보란 듯이 다시 일어나는 일이다. 괴로워하고 있을 시간이 없다.

3. 상황을 인정하라.

한번 고배를 마신 사람이 재기하지 못하는 이유는 현실을 인정하지 않는 데 있다. 과거는 소리 없이 흘러갔을 뿐이다. 현실을 냉정하게 인정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

4. 궁상 떨지 마라.

위로받을 생각은 아예 하지 마라. 그 어떤 위로도 당신의 재기 의욕만 못하기 때문이다. 주위 사람들에게 궁상을 부리는 것이 적극성이 아니다. 죽겠다는 소리는 입 밖에 내지 마라. 아직도 건재하다는 믿음이 있을 때 누구든지 지원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것이다.

5. 조급해하지 마라.

조급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실수뿐이다. 오히려 한숨 돌리며 걸어온 길을 점검하고 나아갈 길을 바라보라. 어떤 일을 서둘러 덤벼들기보다 시야를 넓혀 한 발 뒤에서 보는 여유와 느긋하게 계획을 세워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6. 자신을 바로 알라.

자책이 아닌 반성을 해야 한다. 현재 나의 능력은? 계획 중인 일을 위한 건강 상태는? 무엇이 나다운 것일지 등 자신이 가야 할 좌표가 분명한 사람은 방황하지 않는다.

7. 희망을 품어라.

희망은 생명을 살리는 기적을 낳는다. 어려운 역경 속에서도 우리의 삶에 의미가 있다는 것은 우리에게 희망이 있기 때문이다.

8. 용기를 내라.

자신의 주변에 아직 남아있는 것이 있다며 그것은 행운이다. 아무것도 없었던 맨 처음을 생각하고 그때의 용기를 다시 내자. 용기는 내라고 있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의 과거는 비참할수록 아름답다.

9. 책을 읽어라.

우선 책을 들고 그냥 읽어라. 책을 읽되 실패담보다 성공사례를 많이 읽어라. 책 속에 길이 있다. 빌게이츠에게 누가 질문했다. "갖고 싶은 초능력이 있다면 무엇인가"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책을 빨리 읽는 능력이 갖고 싶다" 

10.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고 행동하라.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되고 싶은 모습이 있고 또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그렇게 변해간다. 간절한 마음을 품으면 그대로 이루어진다. 단순한 기적이 아닌 능력이다. 성공한 사람에게 사람이 모이기 마련이다. 최소한 성공하고 있는 것처럼 행동하라.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