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문헌을 구입해 국가기록문화유산으로 보존, 후대전승을 위해 앞으로도 노력

사진=국립중앙도서관 / 유식이십론
사진=유식이십론 / 국립중앙도서관 제공

[문화뉴스  전민서 인턴기자]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은 2023년 고문헌 구입 공고를 통해 국내 유일본 ‘유식이십론’, ‘조사첩’, ‘인명입정리론소초’, ‘갑자년생원진사방목’ 등 문화재급 자료를 포함한 고문헌 194종 653점을 구입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국내 최대 고문헌 소장처로서 양질의 국가 기록문화유산을 확충하고자 매년 고문헌을 구입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망실 위기에 있는 민간 고문헌 및 문화재급 자료 구입을 위해 예산을 대폭 증액하여 유일본 희귀자료를 집중적으로 구입했다.

이번에 구입한 고문헌 중 간행 시기가 가장 오래된 자료는 1243년에 판각된 고려대장경 재조본(再雕本)인 ‘유식이십론(唯識二十論)’으로, 불교의 유식(唯識) 사상을 설명한 책이다.

사진=국립중앙도서관 / 조사첩
사진=조사첩 / 국립중앙도서관 제공

‘조사첩(朝謝帖’은 1452년 이조에서 사헌부의 신원조회를 마친 권징(權徵)이 승문원 부정자에 임명됐음을 알리는 희귀 고문서인데, 이조지인(吏曺之印)의 장서인이 찍혀있다.

사진=국립중앙도서관 / 인명입정리론소초
사진=인명입정리론소초 / 국립중앙도서관 제공

또한 고려 대각국사 의천의 ‘교장총록’에 수록된 불교 주석서 ‘인명입정리론소초(因明入正理論疏鈔)’는 조선 간경도감에서 1460년에 간행한 유일본이다.

사진=갑자년생원진사방복 / 국립중앙도서관 제공
사진=갑자년생원진사방복 / 국립중앙도서관 제공

갑자년생원진사방목(甲子年生員進士榜目)’은 갑자년인 1504년에 치른 생원시, 진사시의 합격자 명단 각 100명을 수록한 책으로 임진왜란 이전에 금속활자로 간행한 전래가 드문 희귀 사마방목(司馬榜目)이다. 1511년에 합격자 한윤창이 쓴 권말의 기록으로 간행 시기를 확인할 수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조혜린 고문헌 과장은 “국립중앙도서관은 민간에 흩어져 있는 고문헌을 구입해 국가기록문화유산으로 보존, 후대전승을 위해 앞으로도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3년 구입한 고문헌은 등록, 정리를 마친 후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과 ‘한국고문헌종합목록’에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디지털화 및 복제본으로 제작해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유일본 희귀 고문헌은 전문가의 연구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 신청할 계획이다.

 

문화뉴스 / 전민서 인턴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책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