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문화뉴스 아티스트에디터 김두환(DIOCIAN) diocian@mhns.co.kr 누구나 뮤지션이 될 수 있는 곳, 디오션의에디터! 지금 바로 전 세계 아티스트들의 음악을 듣고 작업해보세요. www.diocian.com

[문화뉴스 MHN 아띠에터 DIOCIAN] 위로의 진심을 전하는, 김파인

"살아가면서 말로 진심을 전달해도 닿지 않을 때가 굉장히 많잖아요. 저는 그 진심을 노래로 전달하려고 해요. 힘이 드실 때 제 노래로 쉬어가길 바라요. (웃음)"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ㄴ안녕하세요 저는 여러분들께 위로가 되는 노래를 들려드리고 싶은 싱어송라이터 김효영이라고합니다.

예명의 특별한 의미가 있나요?
ㄴ제 이름을 사용하면서 가명인 Kim Fine이라는이름을 사용하는데요. 제 성인 김을 따고 Fine, 영어로 괜찮다, 좋다, 편안하다라는 듣는 분들이 저의 곡을 들을 때 그런 느낌을 가졌으면 하는, 또는 제가 그런 편한 사람이 되고 싶은 소망을 반영했습니다. (웃음)

▲ 김파인

음악을 시작하시게 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ㄴTV에 나오는 사람들이 너무 멋있어 보이더라구요. ‘나도 저렇게 무대에 서서 누군가 나를 따라 할 수 있게, 그런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됐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됐어요. 그러다가.. 중학교 때였나? 무대를 처음으로 섰을 때가 있었는데 그때 그 환호성과 저를 쳐다보는 사람들의 눈빛이 잊혀지지 않아서 또 무대를 찾게 되고, 그렇게 자연스럽게 음악을 더 공부하게 되었고, 이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제 노래를, 저만의 노래를 들려주기 위해서 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 과정에서 영향을 받은 아티스트가 있다면 누구인가요?
ㄴ개인적으로 이소라님 되게 좋아해요. 곡을 쓰기 시작하면서 더 존경하고, 닮고 싶은 가수가 아닐까 하고 생각이 들어요. 사실적이면서, 정곡을 찌르는 가사가 너무 와 닿는 것 같아요. 외국 가수 중에선 저의 스타일과는 다르지만 India Arie라는 가수인데요. 팝을 듣는 즐거움이랄까.. 흑인 음악의 매력을 많이 알게 되었어요. 이렇게 두 아티스트가 제일 생각이 나네요.

활동을 시작한 건 언제부터인가요?
ㄴ활동 시작한지는 얼마 안됐어요. 제 이름을 정확하게 걸고 시작한지는 이제 6개월이 다되어가는 것 같아요.

이번에 새 앨범의 녹음을 진행하셨다고 들었는데 새 앨범에 대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ㄴ네. 두 번째 싱글 앨범을 준비하는 중인데요, 지금 한창 녹음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 늦어도 (2016년)11월쯤 들어보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골목길] 이라는 곡이에요. 조금의 설명을 드리자면, 예전에 짝사랑하던 사람이 흡연하던 그 골목길이 있었는데 저는 비흡연자지만 그 사람을 조금이라도 더 보고자 항상 따라가서, 멍하니 그 사람을 바라보곤 했죠. 그때의 기억을 살려 쓴 곡이에요. 말 그대로 저의 짝사랑의 기억이라. 가사도 되게 슬픈 느낌으로 표현했습니다.

가장 애착이 가거나 가장 심혈을 기울인 곡은 무엇인가요?
ㄴ모든 곡이 다 그러한데요. 비공개 포함해서 작업한 곡이 4곡 정도 됩니다. 거기서 뭐니뭐니해도, 저의 첫 번째 싱글 앨범인 [無..(없을 무)]라는 곡이 가장 애착이 가고, 제 힘으로 내보고 싶어서 약 9개월이라는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린, 또 심혈도 기울였던 곡입니다.

곡 작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특별히 영감을 받는 무언가나 장소 등이 있나요?
ㄴ곡 작업은 정말 제가 필이 받았을 때 항상 하는 편이에요. 휴대폰 메모장엔 늘 그때그때 느꼈던 느낌들을 가사들을 항상 써놓는 편이구요. 그리고 멜로디와 코드를 쓰고 난 다음, 제가 적어놓은 가사들 중에서 그 곡과 잘 어울리는 가사를 골라 하나의 곡으로 완성하는 편이에요. 전 항상 사랑이 끝나고 난 다음에 곡을 쓰는 편이에요. 그러다 보니, 항상 제 노래는 사랑으로 시작해서 사랑으로 끝이 나는 것 같네요. (웃음) 제 인생에서 가장 큰 생각의 전환점이 되는 시기라서 항상 그쯤에 곡을 쓰는 것 같아요.

지금까지 음악 활동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나 공연이 있다면?
ㄴ모든 공연이 항상 기억에 남는 공연이지만 굳이 그 중에서 가장 특별한 순간을 꼽으라면, 제가 어쿠스틱 공연을 자주하는 편이지만, 밴드로 제 목소리와 함께 시너지를 보여줬던 큰 무대들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그리고. 항상 저를 봐주시는 관객들의 모든 눈빛과 표정들이 기억에 남는 장면들인 것 같습니다. (웃음)

▲ 김파인

아티스트로서 로망이나 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ㄴ저의 마지막 로망이자 꿈인데요, 맘 맞는 밴드 구성원들과 함께 큰 캠핑카나 이벤트 카에 모든 악기를 싣고 세계 일주를 떠나서 그 나라의 중심가에서 함께 버스킹을 하는 거에요. 밴드 구성원들의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간다면 더더욱 좋을 것 같구요. 제가 사랑하는 사람도 함께 있었으면 좋겠네요.. (웃음) 그렇게 늘 공연하며 살고 싶습니다.

인터뷰를 보고 계실 팬분들께 한 마디 부탁 드립니다.
ㄴ살아가면서 말로 진심을 전달을 해도 닿지 않을 때가 굉장히 많잖아요. 그리고 저는 그 진심을 노래로 전달하는데도 제 말과 노래들을 함께 공감해주셔서 정말 감사하고, 저를 응원해주셔서 감사해요. 언제나 그런 마음 잃지 않는,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뮤지션이 되도록 늘 함께 해주시길 바랍니다. 힘이 드실 때 제 노래로 쉬어가길 바라요. (웃음)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