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의 영향력과 파급력

 
 
[글] 문화뉴스 아티스트에디터(아띠에터) 이동화 skyscout@mhns.co.kr 
前 이월삼십일일 카피라이터
現 퍼틸레인 카피라이터
'순진한 프로패셔널'을 꿈꾸는 광고인
[문화뉴스 MHN 아띠에터 이동화] SNS 자주 하시나요? 저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자주 합니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자주 '했어했었'습니다.

얼마 전. 오랜만에 대학 시절 친구들을 만났습니다. 잘 지내냐, 뭐 하고 지내냐 등 시시콜콜한 이야기가 오가던 술자리. 이런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SNS만 보면 넌 너무 잘 사는 것 같다' '너무 자랑해대서 좀 재수 없기도 하다' '너 혼자 만든 광고도 아닌데, 그렇게 올리니깐 너 혼자 그 광고 만든 것 같다' '그래서 선배들이 조금 많이 안 좋게 보더라'

솔직히 조금 충격이었습니다. 그런 의도로 올린 것도 아니고, 그걸 또 뒤에서 안 좋게 이야기하는 말들이 있다는 데에 충격이었습니다. 충격이 커서 (정확히는 화가 나서) 페이스북에 올렸던 모든 글을 비공개로 바꿨습니다.

이렇듯, 생각 없이 올리는 SNS가 생각보다 많은 사람에게 보이고, 생각보다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안 보는 것 같은 사람도 꾸준히 많은 사람이 보고 있고, 내가 의도했던 것과 다르게 왜곡되며, 내 의도와는 다른 방향으로 사유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SNS의 파급력은 개인적인 관계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의도치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이 광고는 독일의 아동성범죄 예방 NGO 단체인 Innocence In Danger에서 집행한 'More followers for your kids? Share smart!'라는 광고입니다.

광고에서 Innocence In Danger는 '아이 사진으로 '좋아요'를 유도하는 엄마'를 여기저기 아이 사진을 붙이고 다니는 엄마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여기저기 아이의 비키니 사진을 붙이고 자랑하고 '좋아요'를 유도하는 엄마로 말이죠. 그리고 그 사진을 떼가는, 얼굴이 가려진 두 남자가 보입니다.

광고는 특별히 이들이 '누구'라고 광고는 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영상에서 보이는 이들의 톤이나 사진을 떼갈 때의 BGM을 통해 이들이 '아동성범죄자'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엄마가 무분별하게 아이를 SNS 자랑하는 것이, 자신의 아이를 아동성범죄자들의 타깃으로 만들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죠.

광고는 가벼운 톤으로 보여주고 있지만, (아니. 그렇기에 더더욱) 이 문제에 대한 심각성은 더욱 강력하게 느껴집니다. 이런 일들이 실제로 있는지, 우리나라에도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고, 경각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는 일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광고는 'More follower for your child? #Share SmartShareSmart'라는 카피로 끝이 납니다. 해석하자면 '당신의 아이에게 더 많은 팔로워가 필요하세요? #스마트하게공유하세요'정도의 의미인 것 같습니다.

앞에서도 말했다시피 우리가 올리는 SNS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에게 보이고, 생각보다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내 의도와는 다른 방향으로 사유되기도 합니다. 그런 만큼 우리 역시 좀 더 #Share SmartShareSmart 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든, 사회적으로든.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