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피부 및 피하를 절개하는 성형수술 이후 수술 부위가 아무는 과정에서 붓기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한 사항이다. 하지만 이때 발생하는 부종이 심하다면 일반적인 부종과는 달리 조직 손상과 혈액 유출 등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종의 염증 반응일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체계적인 관리가 중요하다.

 

특히 부종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특히 안면윤곽수술과 같이 안면 조직의 손상이 많이 발생하는 수술 이후 발생하는 얼굴 전반의 부종이 장기간 계속되는 경우 얼굴의 구조와 탄력을 유지하는 인대 및 지방패드가 약해지면서 늘어지고 쳐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안면윤곽수술 후 피부 처짐 및 팔자주름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부종이 장기화 되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성형수술 후 붓기는 어떻게 관리해주어야 할지, 알아봤다. 먼저 자신의 피부 체질을 정확하게 진단받는 것이 중요하다. 똑같은 쌍꺼풀수술을 하더라도 각자의 피부 및 신체 순환 체질에 따라서 쌍꺼풀수술 후 붓기가 다르며 붓기에 따라 회복기간이 달라진다.

 

쌍꺼풀 수술방법인 절개법과 매몰법에 따라 관리 기간이 다르며, 매몰법과 달리 절개법이나 앞트임 눈매교정, 쌍꺼풀 재수술의 경우에는 회복과 관리 기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기 잘 아물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전반적으로 쌍수붓기 외에 타 성형후붓기를 관리 하기 위해선 수술 방법과 자신의 피부와 신체순환 정도에 따라 어떤 붓기 관리가 필요한지 체계적으로 계획해야 한다. 지방흡입, 안면윤곽 수술 등 이 외에도 보형물을 사용한 코 성형이나 가슴성형, 피부 처짐이나 감각 이상의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강남점, 부산점, 수원점에 지점을 둔 네트워크 로아한의원은 "성형수술 후 붓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피부의 부종을 완화시켜주고 콜라겐 재생을 활성화시켜주는 고주파치료 및 침 치료 등이 효과적이며 특히 침 치료의 경우 기혈순환을 활성화 해주면서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주기 때문에 부종을 가라앉히는데 효율적이다"라고 전했다.

 

로아한의원은 덧붙여 "하지만 이렇게 직접적으로 피부에 자극을 가해주는 치료 이외에도 효과적인 성형후관리를 위해서 환자의 신체 순환을 활성화 해주기 위한 근본적인 순환 관리가 필요하다. 로아한의원에서는 부종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어혈 및 노폐물을 배출해주기 위한 탕약을 처방하여 성형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붓기, 부종의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해준다"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한의학적 치료 이외에도 생활적 관리가 성형수술 후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조직 손상 부위에 염증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행동을 삼가 하는 것이 좋은데, 음주 및 흡연에 대한 절제가 가장 중요하다. 또한 이 외에도 부종을 유발하고 신체에 자극을 주는 맵고 짠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것, 수술 부위를 과도하게 자극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로아한의원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