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관검색어로 살펴본 '군함도'

 

[문화뉴스 MHN 석재현 기자] 보고 싶은 영화는 많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관람이 제한될 때가 있죠. 영화를 선택하기 전 어떤 내용인지 미리 참고할 때, 이 글을 읽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3분만에 영화 훑기'입니다. '톺아보다'는 '샅샅이 톺아 나가면서 살피다'라는 뜻입니다.

군함도 개봉일
2017년 7월 26일 수요일

군함도 실화 / 군함도의 진실
'군함도'라 불리는 일본의 하시마 섬은 일본 내에서는 '근대화의 상징'으로 불리지만, 한국에 있어서는 '일제강점기의 잔재' 중 하나로 기억되고 있다. 일제강점기 당시 수많은 조선인들이 하시마 섬으로 강제징용되어 제대로 된 대접을 받지 못하면서 채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섬을 바탕으로 만든 영화 '군함도'에서 등장하는 탈출기에 대해 류승완 감독은 "실제 개별적으로 탈출하는 사례는 꽤 있었다. 그 중 비극적인 사례를 말하자면, 그 곳에서 가까이 있는 섬에 도착했을 때 거센 파도에 휩쓸려 방파제에 부딪쳐 죽는 이들도 많았다. 어떤 이들은 나가사키까지 도착했는데, 그 곳에서 원자폭탄을 맞아 사망하기도 했다. 탈출하다 죽은 사람이 많아서, 군함도 인근 섬에는 그들을 기리는 탑도 있다. 영화처럼 수백 명 정도는 아니지만 집단 탈출한 적도 있다"고 답했다.

한편, 일본은 자신들이 저질렀던 강제징용이라는 심각한 문제를 덮고, 하시마 섬을 '일본 근대화의 상징'이라며 왜곡·미화하여 2015년 유네스코에 등재신청했고, 이것이 통과되면서 논란을 야기했다.

군함도 후기
개봉하기 훨씬 전부터 대중들로부터 이슈가 되어왔던 만큼, '군함도'를 향한 기대치 또한 상당히 높아져왔다. 먼저, 영화의 기술적인 측면과 '군함도'에 출연하는 배우들의 연기력, 그리고 연출력을 보았을 때에는 류승완 감독의 영화스럽다는 평이 대체적으로 많았다. 

 

하지만 문제는, 영화의 성격과 담고 있는 메시지 때문에 보는 이마다 호불호가 상당히 갈리고 있다. '군함도'를 혹평하는 이들이 가장 많이 지적하는 부분이 이전에 개봉했던 '명량'과 '덕혜옹주', '국제시장' 등에서 드러난 '애국'코드나 '항일'코드가 이번 '군함도'에서도 드러나고 있다는 점이며, 극을 고취시키기 위해 신파 요소가 가미되었다는 것. 하지만 '군함도'는 단순히 눈물샘이나 애국심만을 자극하는 메시지만 담은 게 아니기 때문에 신파 요소가 강화되었다는 의견은 다소 납득하기 힘들다. 

필자와 '평점계의 유니세프' 본지 양미르 기자는 '군함도'에 대해 "한 번 쯤은 봐도 괜찮을 법한 영화"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앞서 일부 전문가 및 관객들이 지적했던 다른 이가 아닌 국내 영화계에서 거장 반열에 올라서 있는 류승완 감독의 작품이라는 점 때문에 약간 아쉬운 맛을 남겼다는 점에 대해서도 공감하는 바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영화 기대작 VS 문제아, '군함도' 향한 당신의 생각은? [너와 나의 영화 '연결고리']

군함도 시사회 / VIP 시사회
언론/배급 시사회는 지난 19일 수요일 오후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가졌으며, 이날 류승완 감독을 비롯하여 배우 황정민, 송중기, 소지섭, 이정현, 그리고 김수안이 참석했다. 화제가 되고 있는 만큼, 취재 경쟁 또한 2017년 개봉했던 국내 영화들 중 가장 치열했다.

이후, 다음날인 20일 오후 같은 장소에서 '군함도' VIP 시사회가 있었으며, 이날 한국영화계의 거물급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군함도 손익분기점
800만 명이다.

군함도 예매
(2017년 7월 26일 기준) 메가박스 - 67.2%(1위), CGV - 66.2%(1위), 롯데시네마 - 71.0%(1위)

군함도 무대인사 / 무대인사 일정(1주차)
- 7월 28일(서울) : 메가박스 동대문, CGV 강변, 롯데시네마 월드타워 ; 류승완 감독, 황정민, 송중기, 소지섭, 이정현, 김수안
- 7월 29일(인천/부천) : 메가박스 송도, 메가박스 인천논현, CGV 인천논현, 롯데시네마 인천, CGV 인천, CGV 소풍, CGV 부천, 롯데시네마 부천 ; 류승완 감독, 황정민, 송중기, 소지섭, 이정현, 김수안
- 7월 30일(서울) : 메가박스 동대문, CGV 왕십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 롯데시네마 월드타워, 메가박스 코엑스, CGV 압구정 ; 류승완 감독, 황정민, 송중기, 소지섭, 이정현, 김수안

 

군함도 평점
(2017년 7월 26일 왓챠 기준) 3.2 / 5.0

군함도 관객수
(2017년 7월 26일 기준) 992,381명

군함도 예고편


syrano@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