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백현석 기자]  페이토 갤러리가 11월 8일부터 12월 9일까지 자신의 감수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구도와 작가 특유의 표현법, 분위기를 통해 회화 안에서 공간과 사물, 그리고 작가 사이에 존재하는 관계성을 역설해 온 이창남 작가의 신작을 소개하는 전시 《Still Life of Clan》 을 개최한다.

이창남은 그의 작업실 사물과 창을 통해 바라보는 풍경을 주로 그린다. 자신이 소유하거나 가족, 친구, 지인이 선물하거나 준 물건들은 어떤 계획된 연출이나 특정한 질서 없이 무작위로 놓여 있다. 

 

Large Window and Light 2023 oil on canvas 130.3x97cm
Large Window and Light 2023 oil on canvas 130.3x97cm

이창남의 '공간의 정물화'는 작가의 개입이나 인위적인 변형 없이 대상의 원래 모습을 그대로 표현함으로써 감수성을 담아낸다. 

날씨와 계절에 따라 계속 변하는 작업실에서 마주하는 평범한 사물들은 미적 대상이 되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미세하게 변화하는 사물을 그림에 담기 위해 빛과 그림자가 빚어내는 분위기와 색을 형상화하여 매일매일 조금씩 수정하고 색을 덧입히는 작업을 통해 화면에 기록한다. 

작가는 공간과 정물이 가진 차이와 부조화의 세계를 화면에 옮김으로써 진실한 자연스러움과 아름다움에 대해 고찰한다.

이번 《Still Life of Clan 집단의 정물》 展은 공간과 사물, 작가 자신의 존재와 그 사이의 관계성을 각각의 정물을 통해 은유적으로 담은 이창남의 ‘공간의 정물화’ 신작을 선보인다. 대상을 지속해서 관찰하고 작업을 반복하는 과정을 통해 실체에 다가가는 작가의 실험을 들여다볼 수 있다.

문화뉴스 / 백현석 기자 bc703@naver.com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