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사이언스북스 제공
사진=사이언스북스 제공

 

물리의 정석 : 특수 상대성 이론과 고전 장론 편

[문화뉴스 조희신 기자] '최소한의 이론'은 그가 2007년부터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진행한 최고의 인기 강의로 리처드 파인만, 스티븐 호킹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대가의 관점에서 물리학의 전 분야를 통합하고 관통하며 그 정수를 소개한다.

이 강연은 6개의 핵심 과정에 9개의 추가 과정을 더해 도합 138개의 동영상으로 이루어져 있고, 2022년 3월 기준 누적 조회 수 2000만을 돌파했다.

이중 첫 두 핵심 과정의 내용을 서적화한 책이 바로 2017년과 2018년에 국내에 번역 출간돼 물리학 마니아들의 입소문 속에 누적 판매 2만 부를 돌파한 '물리의 정석: 고전 역학 편'과 '물리의 정석: 양자 역학 편'이다.

이를 잇는 물리의 정석: 특수 상대성 이론과 고전 장론 편 2 후속작 '물리의 정석: 특수 상대성 이론과 고전 장론 편'은 현대 물리학의 절대적 중심인 두 학문의 정수를 레너드 서스킨드가 직접 엮은 것이다.

'물리의 정석: 특수 상대성 이론과 고전 장론 편'은 현장 연구자들이 필수적으로 사용
하는 최소한의 개념과 원리를 정확하게 짚어 소개하는 ‘물리학의 정석(定石)’으로 참된 물리학 지식을 추구하는 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이다.

 

 

사진=민음사 제공
사진=민음사 제공

 

공부의 위로

'공부의 위로'는 '조선일보'에서 여성으로서는 처음으로 출판팀장이 된 곽아람 기자가 대학 시절의 공부 여정을 되돌아보며 지금의 나를 지탱해 주는 것이 무엇인지 써내려간 에세이다. 부제목 “글 쓰는 사람의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에서 알 수 있듯이, 저자는 20년 동안 어떻게 글 쓰는 직업을 지속할 수 있었는지 그 지속성의 출처를 말하고자 한다.    

'공부의 위로'는 대학교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수강한 과목을 순차적으로 구성했는데, 독자들이 책을 읽으며 20대의 저자와 “함께 배우고 익히며 차근차근 성장하는 보람을 누릴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특히 취직과 직결되지 않은 ‘교양수업’에서 공부한 훈련이 어떻게 수십 년간 직장에서 버틸 수 있는 힘이 되었는지 돌아본다. 결국 공부 훈련에 대한 경험은 나이를 먹은 지금도 계속 성장할 수 있다는 용기를 주는 삶의 힘이다.

 

 

 

 

주요기사
책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