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임하이 월드파이널 2016' 밸리댄스 부문 기자회견 열려

   
▲ 2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마로니에 공원에서 '에임하이 월드파이널 2016' 벨리댄스 부문 출전 선수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문화뉴스] 2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마로니에 공원에서 '에임하이 월드파이널 2016' 본선을 앞두고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에임하이 월드파이널 2016' 본선은 3일과 4일 양일간에 걸쳐 서울시 서대문구 대현동에 있는 이화여대 삼성홀에서 펼쳐진다. 스트릿댄스와 벨리댄스의 국제 페스티벌인 '에임하이 월드파이널'은 세계적인 스트릿댄서와 벨리댄서가 세계연합 팀을 구성해 한국을 방문, 한국 대표들과 토너먼트로 세계 최고의 아티스트를 뽑는다.
 
지난해 10개국 16명의 탑 댄서들이 한국을 방문했으며, 스트릿댄스 부문에선 중국의 락킹 하오, 벨리댄스 부문에선 한국의 양지은이 우승한 바 있다. 올해 역시 10개국의 국가대표가 참가하며, 예선전을 포함해서 총 410명의 댄서가 참여해 국제 댄스대회로서의 입지를 증명했다.
 
전 세계 최초의 벨리X스트릿 댄스대회인 '에임하이 월드파이널 2016'은 정체성만으로도 전 세계의 댄서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또한, 대회뿐만 아니라 플리마켓, 워크샵, 사이퍼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궁극적인 페스티벌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춤을 매개로 전 세계에 감동을 줄 수 있는 예술가를 육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한국의 유일한 남성 벨리댄서 정태은(왼쪽)과 우크라이나의 크리스티나(오른쪽)가 16강에서 만나게 됐다.
 
이번 벨리댄스 부문의 해외연합 대표로는 우크라이나의 크리스티나, 일본의 루나, 아르헨티나의 데이비드, 카자흐스탄의 마랄, 중국의 한송웨이, 말레이시아의 조에, 카자흐스탄의 인디라, 프랑스의 끌로에가 초청됐다. 이에 맞서는 한국 벨리 대표로는 이유정(로빈벨리), 김수민(미르벨리), 전소라(더에스벨리), 신지수(비비안벨리), 홍다슬(락벨리), 정태은(미르벨리), 황체리(쎄마벨리), 그리고 작년도 우승자 양지은(제르벨리)이 참석해 해외연합팀과 16강 대결을 펼친다.
 
이날 사회는 JY 벨리 박지영 대표와 비보이 제리가 맡았다. 3일 진행되는 1:1 배틀은 각각 양지은-데이비드(아르헨티나), 황체리-루나(일본), 전소라-조에(말레이시아), 김수민-인디라(카자흐스탄), 홍다슬-마랄(카자흐스탄), 신지수- 끌로에(프랑스), 이유정-한송웨이(중국), 정태은-크리스티나(우크라이나)이 맞붙게 됐다.
 
작년 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인디라는 올해 다시 도전하며 "작년과 특별히 다른 준비를 하지는 않았지만, 올해는 꼭 우승을 놓치지 않겠다"며 편하고도 투기가 넘치는 소감을 전했다. 지난 해 우승자인 양지은은 올해 가장 강력한 라이벌에 대해 "1:1 배틀에서 나와 붙게 될 데이비드가 강력한 우승후보다. 이번에는 작년에 비해 욕심 없이 즐기는 자세로 임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 작년 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인디라가 우승에 도전한다.
 
한편, 이번 대회는 국내 댄서 정태은부터 아르헨티나의 데이비드, 중국의 한송웨이까지 남성 밸리댄서들의 참가 모습도 눈에 띠었다. 국내 대표로 유일한 남자 밸리댄서로 선정된 정태은은 내일 1:1배틀에서 여성 밸리댄서 크리스티나와 맞붙게 됐는데 "남성 밸리댄서만의 강인함과 파워를 보여드리겠다"며 패기 넘치는 포부를 전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유일하게 전통 밸리댄서 복장을 착장하지 않은 한송웨이는 "나는 퓨전 밸리댄서다. 그래서 전통복장을 입고 진행하지는 않는다"고 전했다. 실제로 한송웨이는 밸리댄스 뿐 아니라, 기계체조, 현대무용 등의 다양한 장르를 접목할 수 있는 댄서다.
 
   
▲ 16강에서 만나는 신지수(왼쪽)와 끌로에(오른쪽)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끌로에와 루나는 작년에 이어 에임하이에 다시 참가한 댄서들이다. 작년 참가를 통해 달라진 점에 대해 끌로에는 "지난 해 에임하이 유튜브 채널 내에서 내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가 가장 높아서 행복했다"고 전했으며, 루나는 "2년 째 참가 중인 대회다. 이번에는 꼭 우승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에임하이 월드파이널 2016' 가프, JY 벨리, TIP 크루가 공동 주최하며, 서울특별시, GPI, 태정에프엔씨, 세종NT, 온빛, 새솔, SPI, 뉴해빗, 스컬캔디, 애드플러스, 잭슨브라더, JY샵, 잔테, 트렌타, 케이브로스, 카페사뚜, 프루티카, 코스트로, 허브재팬이 후원하고, 문화뉴스가 미디어파트너로 활동한다.
 
   
▲ 지난해 에임하이 월드파이널 디펜딩챔피언 양지은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에임하이 월드파이널 2016'은 2일 오후 2시 서울시 종로구 혜화동에 있는 마로니에 공원에서의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3일 오후 7시부터 스트릿댄스 배틀, 4일 오후 6시부터 벨리댄스 배틀을 이화여대 삼성홀에서 진행한다. 입장권은 인터파크 티켓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1일권 5만원, 양일권 10만원이다. 자세한 정보는 '에임하이 월드파이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글] 문화뉴스 장기영 기자 key000@mhns.co.kr
[사진] 문화뉴스 양미르 기자 mir@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