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많은 20-30대 여성들이 하체비만의 원인인 '허벅지'를 복부비만과 더불어 자신의 체형에서 불만족스러운 부분으로 여기고 있다.

여성의 경우 지방을 축적하려는 성질을 지닌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피하지방이 쉽게 쌓이는 양상을 보인다. 특히 허벅지 지방세포는 다른 부위 지방과는 지방분해 활성이 달라서 지방이 쌓이는 것은 쉬워도 분해되기는 어렵다는 특징을 지닌다.

또한 하체비만은 환경과 체질에 따라 발생되기도 한다. 따라서 오랜 기간 서서히 쌓인 지방층에 이미 섬유질로 단단한 조직처럼 구성된 '셀룰라이트'가 자리잡은 경우 운동과 식이요법만으로는 한계가 명확하다. 게다가 과도한 다이어트는 하체비만 개선 상태에 비해 상체비만이 무리하게 빠져 자칫 여성의 볼륨감 감소와 더불어 심미적인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살과 함께 생긴 셀룰라이트가 피부를 울퉁불퉁하게 보이게 해 셀룰라이트 제거를 위해 비만클리닉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살'과는 다르기 때문에 셀룰라이트를 살 빼듯이 관리하려고 하면 셀룰라이트는 요지부동 빠지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더 악화될 수 있다.

청담린클리닉 김세현 대표원장은 "셀룰라이트는 일종의 노화되고 병든 살로써 우리 몸의 지방과 노폐물이 한데 얽혀 형성된 것"이라며 "일종의 염증이라고도 볼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다이어트로 뺄 수 있는 것이 아닌 '치료'가 필요한 질환의 한 종류로 인식하고 전문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고 조언했다.

이에 셀룰라이트를 비롯해 복부비만을 위시한 상체비만과 하체비만 등 부분비만 개선을 위해 마네킹필을 시행하고 있다. 이 시술은 심부열고주파와 체외충격파를 접목한 시술로 마취가 필요 없는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시술 직후 일상생활에도 큰 부담이 없다

심부열고주파 치료 단계에서는 피하지방층의 지방 세포를 파괴해 지방이 많은 부위의 사이즈를 줄일 수 있다.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 엘라스틴 등 탄력 섬유의 재생을 자극하고 촉진해 피부 리프팅 효과와 피부가 늘어지지 않게 해 탄력 있는 몸매를 가꾸는데 도움이 된다.

체외충격파 치료 단계에서는 셀룰라이트의 원인이 되는 피하지방층의 염증을 치료하고 림프 및 혈류의 순환을 개선, 부종과 셀룰라이트를 근원적으로 치료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김세현 대표원장은 "사람마다 체형이나 지방의 축적 정도와 셀룰라이트의 형태 등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에 적합한 시술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담당의를 통한 정확한 체형진단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병변이 심해 치료강도가 다소 세지는 경우 일시적 붓기나 멍 등이 발생할 수 있으나 수일 내 사라지며 시술부위에 발현될 수 있는 붉음증, 가려움증 등 역시 수시간 내 사라지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덧붙였다.

시술 후 격렬한 운동이나 근력운동은 어지러울 수 있으로 피해야 하지만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나 스트레칭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피부의 급성질환이나 염증이 있는 경우 의료진과 상의 후 시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김세현 (청담린클리닉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