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김소희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문재인케어'의 철회를 요구하며 궐기대회를 개최한 가운데 '문재인케어'가 관심 받고 있다. 

문재인케어는 문 대통령이 대통령 후보 시절 내건 공약 중 하나였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을 이르는 말이다. 

▲ 사진 KTV

이 공약은 연간 본인 부담 의료비의 상한액 대폭 감소, 선택 급여 3800개 항목 급여 단계로 점진적 확대 등이 주를 이룬다. 

또 간호 간병 통합 서비스 확대와 치매국가 책임제, 어린이 입원 진료비 급여 확대 등 의료비 전반적으로 부담됐던 부분을 국가가 책임지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만약 문재인케어가 시행된다면 의료비 부담이 많았던 개인에게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관련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제약, 바이오, 치아 임플란트 관련 산업들이 수요 증가에 따라 더 큰 도약의 계기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의료계에서는 '생존권'을 문제로 들며 문재인케어 저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10일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는 서울시청 인근에서 총궐기대회를 열고 문재인 케어가 의료 전문가 집단과의 합의 없이 졸속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만약 비급여를 전부 급여화한다면 대부분의 중소병원과 동네의원이 단기간 내 파산할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berzinspy@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