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인천 논현동에 거주하는 직장인 김 모씨는 평상시 고르지 못한 치열에 대한 불만족스러움으로 입을 가리고 웃는 등 사회생활 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었다. 이에 그는 치아교정을 시작하려고 하지만 본인에게 적합한 치아교정 방법과 교정 시기 또는 비용적인 부담 등으로 인해 치료 시작이 고민이다.

이렇게 김 씨와 같이 치아교정 시작 시 망설임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본인에게 알맞은 교정치과를 꼼꼼하게 따져보고 시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인천 연세위드치과 교정과 전문의 안지수 원장은 “치아교정의 경우 오랜 시간이 걸리는 데다 정밀함도 요하기 때문에 어떤 치과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성공 여부가 달라진다”라고 조언했다.

또한 “치아교정 치과 선택 시 정확한 상담과 진단을 통해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환자마다 각기 다른 치아 고민에 따라 맞춤식 치아교정이 진행되는지가 중요한 사항이다”라고 전했다. 

이에 교정치료는 의사의 전문성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경험이 풍부한 교정 전문의가 진료하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었는지의 여부 또한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교정치료의 시기도 중요하다. 성장이 다 끝나지 않은 청소년기 때가 특히 중요하다. 늦지 않게 성장기에 교정치료를 시작한다면 단순한 치아배열의 교정뿐 아니라 턱뼈와 안면골의 정형적 치료가 가능하므로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더불어 개개인에게 알맞은 장치 선택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치아교정을 시작할 때는 심미성과 치료기간을 기준으로 개개인에게 알맞은 장치 선택 또한 중요하다. 최근에는 교정기술이 발달하고 한 층 다양해진 치료방법들이 등장하면서 교정치료를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치료기간이나 심미적인 부분을 강조할 수 있는 세라믹, 클리피씨, 투명교정 등이 대표적이다. 간단한 부분교정의 경우 2개월까지도 가능하며 전체 교정의 경우 평균 11~24개월까지 다양하다.

 

치아교정치과 선택 시 저렴한 가격을 쫓기보다는 첨단 장비를 통한 정확성과 안전한 치아교정치료를 진행하는 곳인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검증된 명품 재료를 사용하며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제대로 된 진료와 치료 후의 사후관리가 진행되는지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안 원장은 "치과 선택 시 안정성을 고려해야 하는데, 주치의 변동 없이 시작부터 끝까지 책임 진료를 통해 치료받아볼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한편 치아교정의 잘못된 치료로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잘못된 치료는 잇몸 퇴축, 염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치아교정을 위한 치과 선택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안지수 (연세위드치과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