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
#오펀

[문화뉴스 MHN 김현수 기자]세계 최초로 우주를 경험하고 온 고양이의 최후가 알려졌다.

미국 크라운드 펀딩 서비스 '킥스타터'에는 "우주를 최초로 다녀온 고양이 '펠리세트' 동상 제작"을 위한 펀딩이 올라왔다.

이 펀딩은 광고기획자로 일하는 매튜 서지 가이가 올렸다.

그는 최초로 우주를 다녀온 고양이 '펠리세트'의 사연을 소개했다.
   

ⓒ Kickstarter

때는 195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소련이 스푸트니크 1호를 쏘아 올리며 우주 경쟁이 시작됐다.

소련이 1958년 '라이카'라는 강아지를 우주로 보내자 미국은 1961년 침팬지 '햄'을 우주로 보내며 각 국간 우주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졌다. 

이에 프랑스도 동물을 우주로 보내는 실험을 진행했다.

프랑스 항공 우주국은 다른 나라가 하지 않은 동물 중 '고양이'를 우주로 보내기로 결심했다. 

뒷골목에서 14마리의 고양이를 잡아 온 프랑스 항공우주국은 그때부터 고양이들을 상대로 지옥 훈련을 진행했다. 

고양이들은 몸만 겨우 들어가는 작은 상자에 넣어진 채 소음을 이기는 훈련이나 우너심분리기 안에 들어가 수십 바퀴를 도는 등 강도높은 훈련을 받았다.

ⓒ Kickstarter

14마리의 고양이 중에서도 능력을 인정받았던 고양이의 이름이 '펠리세트'였다.

차분한 성격으로 높은 성적을 받은 펠리세트는 지구에서 157km 떨어진 대기권까지 비행했다. 

이후 무중력 상태에서 5분을 포함해 총 15분간 비행에 성공한 펠리세트는 로켓에서 분리돼 낙하산을 타고 지구로 돌아왔다. 

ⓒ Kickstarter

펠리세트는 금의환향한듯 보였지만 지구를 밟자마자 다시 실험에 이용됐다.

프랑스 항공우주국이 지구로 돌아온 펠리세트의 머리에 칩을 달고, 계속해서 연구를 진행했기 때문이다. 

결국 펠리세트는 뇌 안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시험 때문에 지구로 돌아온지 3개월만에 안락사 당하고 말았다.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된 매튜 서지 가이가 인간을 위해 훈련받고, 우주까지 다녀온 고양이를 기리기 위해 펀딩을 시작하게 된 것이다. 

현재 펀딩에는 12일 기준 1,141명이 43,323파운드. 우리나라 돈으로 약 6천 3백만원에 달하는 돈이 후원되어 있다.

 

김현수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Tag
#오펀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