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백세시대가 시작되면서 건강을 챙기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또,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은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영양제, 비타민주사 등을 통해 자신에게 부족한 영양을 채우기도 한다. 이외에도 퇴근 후, 헬스장을 등록해 꾸준한 운동을 실천하거나, 올바른 식습관 개선 등 성별과 연령대에 알맞은 종합·멀티비타민, 비타민워터, 멀티비타민화이토, 동충하초 성분이 함유된 건강즙, 간편하게 물에 녹여 먹을 수 있는 독일 발포비타민 등 여성·남성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러나 몸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고 해서 인터넷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종합비타민순위, 멀티비타민추천 제품 등을 구입해 무조건 많이 섭취하는 방식의 영양 보충은 바람직한 방법이 될 수 없다. 종합·멀티비타민이라고 해도 성별과 연령별, 건강상태에 적합한 어린이영양제, 여성갱년기에 좋은 영양제 등 다양한 비타민종류를 고려하여 꾸준히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암예방 및 노화촉진 등을 예방하는데 일조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최근에는 어린아이들 건강을 위한 유아·어린이 종합·멀티비타민부터 청소년종합비타민, 20대종합미타민, 여성·남성종합멀티비타민 및 영양제, 임산부종합비타민, 여성갱년기에 좋은 영양제 등 성별과 연령대별 종합영양제·비타민은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비타민스틱, 워터, 독일 발포비타민, 츄어블비타민 등 다양한 비타민 영양제로 출시되어 소비자들에게 선보여지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종합 비타민제가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비타민 영양제는 적은 양만으로도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으며, 어린아이들부터 노인들까지 각 연령별로 하루치의 영양소를 채울 수 있는 멀티종합비타민효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적은 양만으로 한번에 필요한 영양소를 채울 수 있다고 해서 여러 가지의 종합멀티비타민종류를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거나, 다량의 비타민주사를 맞게 되면, 체내 비타민 흡수율을 떨어트리게 된다. 특히나 비타민 A, B, B6, C, D, E, K, 아연, 철, 마그네슘, 철분 등의 미네랄은 필수 영양소로 꼽히는 요소지만 적정 비타민과 영양소 섭취량이 과할 경우 체내 흡수를 방해해, 섭취를 하더라도 효과를 보기 어렵다.

따라서 천연원료의 종합비타민과 종합영양제 섭취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자 한다면, 종합·멀티비타민순위 또는 종합비타민 추천 제품만 고집할 것이 아닌, 성별과 연령대, 건강 상태에 따라 적합한 효능, 비타민제 함유성분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섭취하는 것이 현명하다. 먼저 어린아이들부터 10대의 청소년기에는 성장기에 필요한 비타민 A, B, B6, C, D, E, K, 아연, 마그네슘 등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비타민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이롭다.

이어 남성·여성멀티비타민으로는 성인 남녀에게 필요한 영양관리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천연원료성분의 비타민을 선택해 섭취해야 멀티종합비타민효과를 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중·장년층 4050 이상의 남녀 건강에는 베타카로틴과 레티놀 등이 함유된 비타민을 권장한다. 베타카로틴과 레티놀 성분은 신체 내에서 비타민A로 전화되어 눈건강에 도움을 주고, 항암효과가 있어 직장암이나 유방암 등 유전자 손상을 막아주는데 일조하다. 특히 뉴질랜드 초록홍합의 추출물이 함유된 멀티비타민의 경우 뼈 건강과 근육통, 근육피로감을 감소시켜 준다. 이에 60대 이상의 세대가 뉴질랜드 초록홍합 추출물로 이뤄진 비타민을 섭취하게 되면 관절건강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스페쉬는 성별과 연령별,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맞춤형 멀티종합비타민을 선보이고 있다. 어린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츄어블비타민 타입의 ‘아테네키즈(0410)’부터 성장기에 해당하는 청소년을 위한 ‘아테네 쥬니어(1020)’, 남성·여성건강종합비타민 ‘아레스 포 맨&아프로디테 포 우먼(2030)’, ‘헤라클레스 포 맨&클레오파트라 포 우먼(3040)’, ‘디오니소스 포 맨&아르테미스 포 우먼(4050)’, ‘포세이돈 포 맨&데메테르 포 우먼(5060)’, ‘제우스 실버 포 맨&헤라 실버 포 우먼(6100)’까지, 4세부터 100세 연령을 대상으로 한 종합비타민으로 구성돼 있다.

이렇듯 남성·여성 건강기능식품 비타민이나 여성 갱년기에 좋은 건강기능식품 등 연령대별 비타민제품은 온라인 쇼핑몰이나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단, 비타민 및 영양제 구입 시에는 각각의 비타민 제품마다 함유된 주성분, 효능, 효과 등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비타민 함량, 성분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덧붙여 멀티비타민 외에도 평소 만성피로에 좋은음식&영양제, 동충하초 원료가 함유된 건강즙 등을 섭취하며, 가벼운 스트레칭, 걷기 운동 등을 실천해준다면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