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석재현 기자] 개봉일부터 10월 26일로 잡은 김재환 감독의 도발적인 신작 다큐멘터리 영화 '미스 프레지던트'의 공식 포스터가 공개됐다.

'미스 프레지던트'는 2016년 여름부터 박근혜 탄핵 직후까지 박정희와 육영수를 그리워하는 '박정희 세대'의 모습을 담은 영화다. 이번에 공개된 포스터는 1979년 1월 1일 경향신문의 1면 사진으로 사용된 박정희, 박근혜 부녀가 청와대에서 함께 찍은 흑백 사진에 컬러를 입혀 제작했다. 이 사진을 활용한 이유에 대해 김 감독은 "박정희와 박근혜가 함께 촬영한 수백 장의 사진 중 가장 처연하고 슬픈 느낌이었다. 1979년 새해를 기념하는 사진이지만 그 표정에선 박정희 자신의 죽음과 2017년 딸의 운명을 예감한 듯 비감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칼럼니스트 황교익은 '미스 프레지던트'는 "분노와 경멸, 조롱은 그 대상을 제거하고 격리하면 사라진다. 우리는 박근혜를 청와대에서 제거하여 감옥에 격리했으나 태극기 시민은 여전히 우리 곁에 있다. 애초에 그들은 분노, 경멸, 조롱의 대상이 아니었다. 김재환 감독은 '이 착하고 순박한 태극기 시민을 어떡하지요?'라고 묻는다. '미스 프레지던트'는 우리 안의 박근혜, 그리고 박정희를 어찌할 것인지 진지하게 묻는 영화"라고 평했다.

 

또한 '미스 프레지던트'는 공식 포스터와 함께 두 장의 영화 스틸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에는 박근혜가 박근령, 박지만 두 동생들과 함께 청와대에서 한가로운 시간을 보내는 모습,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모습 등이 담겨 있다.

 

한편, 친박 단체 내에서도 '박정희 세대를 꾸밈 없이 다룬 최초의 다큐멘터리'라는 평가와 '좌파가 만든 박근혜 비판 영화이기에 보이콧 해야 한다'는 평가로 극명히 엇갈리며 논란이 되고 있다. 

syrano@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