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은 쌀의 2배, 칼슘은 현미의 4배 함유
숙변을 제거하고 장 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능 있어 변비 치료와 다이어트에 효과적

[문화뉴스 최호기 기자] 저렴한 가격과 동시에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식과 다이어트식 모두 활용 가능한 귀리가 주목받고 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 귀리의 효능 

귀리는 베타글루칸이라 하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함유돼있다. 베타글루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고 혈관 내에 있는 노폐물 배출을 도와줌으로써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동맥경화와 고혈압 그리고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귀리는 식이섬유 함량이 풍부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주고 장속의 유해 물질들을 배출 시켜줌으로써 장 기능 개선에 탁월한 역할을 한다. 

이외에도 귀리는 다이어트와 뼈 건강 개선에 효과가 있다. 귀리는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곡물인 현미보다 더 낮은 열량 및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해 다른 곡물에 비해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으로 적합하다.

이외에도 귀리는 칼슘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와 연골 형성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노년기로 접어들어 뼈가 쇠약해진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 주의사항

귀리에는 퓨린 성분이 있는데 신체에 과다하게 흡수될 경우 통풍 또는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 성인의 하루 귀리 섭취 권장량은 30g 전후다. 이 이상 섭취하게 되면 체중이 증가하게 되고 소화장애를 유발하기도 한다.

또한 임산부는 귀리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임산부가 귀리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자궁수축을 유발해 유산 위험이 높아진다.

보관 시에는 일반 곡류와 마찬가지로 밀폐 용기에 넣어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장기 보관하거나 개봉한 귀리는 잘 밀폐해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