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범죄예방디자인 도시안전, 주택, 공원 등 10개 지역·사업에 접목

 
 
[문화뉴스] 서울시가 범죄예방디자인을 적용해 생활안전을 개선하면서, 주민들이 삼삼오오 모여 서로 돕고, 소통하며 안전과 방범을 지키는 사랑방이 생겼고 비탈길엔 비상벨을 갖춘 의자 형태의 이색정류장이 생기는 등 서울이 점차 안전한 마을로 바뀌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12년 마포구 염리동과 강서구 공진중학교 두 곳에 적용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둔 바 있는 범죄예방디자인을 확산하기 위해 서울시의 다양한 정책·사업과 연계했다고 27일 밝혔다. 
 
서울시는 홍은1동에 범죄예방디자인을 적용한 안전마을 만들기를 완료했으며, 범죄예방 시범공원인 양재시민의 숲은 현재 공사 진행 중이다. 이 외에도 어린이공원인 약수공원, 범바위공원, 송계공원과 주거환경관리사업 4개소(대림동, 도봉동, 휘경동, 정릉동)에 대해 범죄예방디자인 자문 컨설팅을 했다.
 
 
   
 
 
서초구 양재 시민의 숲 역시 범죄예방디자인을 도입, CCTV, 비상벨, 비상등, 사이렌, 출입구 안내표시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연결하고 이를 다시 구 관제센터와도 연결하는 '안전등대시스템'을 신설해 밤에도 잠들지 않는 안전한 숲으로 바뀌고 있다.
 
 
   
 
 
유보화 서울시 디자인정책과장은 "이번 기획설계 및 컨설팅 사업은 칸막이 행정에서 벗어나 서울시 실·국·본부가 추진 중인 사업과 연계함으로써 협력을 통한 시민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디자인의 역할을 보여준 좋은 사례"라며 "범죄예방디자인 1호 골목인 마포구 염리동과 기획설계 및 컨설팅 대상지인 홍은1동과 시민의 숲, 현재 추진 중인 관악구 행운동, 용산구 용산2가동, 중랑구 면목동 등의 결과를 바탕으로 범죄예방디자인의 기준원칙과 시범사업의 사례를 담은 매뉴얼을 올 연말까지 제작·보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화뉴스 신일섭 기자 invuni1u@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