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라이프 건강정보
미세먼지 마스크, 어떻게 골라야하나…"A부터 Z까지"미세먼지 마스크, 제대로 알고 사용하자
  • 송형준 기자
  • 승인 2018.12.07 13:41
  • 댓글 0
ⓒ 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송형준 기자] 이제 길거리에서 미세먼지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사람들을 보는 것은 흔한 일이다. 미세먼지 농도가 계속해서 심해짐에 따라 미세먼지 마스크가 어느새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아직 미세먼지 마스크를 고르는 올바른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 자칫 미세먼지를 걸러내지 못하는 미세먼지 마스크를 쓸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그래서 미세먼지 마스크를 고르는 법을 간단히 알아보자.

ⓒ 연합뉴스

KF 마크 확인하기

KF 마크는 미세먼지 입자를 차단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 그래서 KF80은 평균 0.6㎛인 미세입자를 80% 이상 차단할 수 있다. 그리고 KF94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4% 이상 걸러낼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KF 마크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최근에는 지름이 2.5㎛ 이하인 초미세먼지가 심해지는 상황이므로 일반적인 마스크로는 미세먼지를 걸러낼 수 없다.

ⓒ 식품의약품안전처

다양한 종류 확인하기

미세먼지 마스크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다. 우선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일회용 미세먼지 마스크이다. 주로 접힌 상태로 있는 ‘접이형’ 제품과 볼록한 형태를 가진 ‘컵형’ 제품이 있다. 일회용 마스크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세탁하면 안된다는 점이다. 일회용 제품을 여러 번 사용하기 위해 세탁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마스크의 미세먼지 차단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다.

다른 종류로는 필터 교체형 마스크이다. 마스크 본체를 구매한 후에 필터만을 교체할 수 있는 제품을 말한다. 일회용 마스크를 지속적으로 구매하기 귀찮거나 지속적으로 일회용 제품을 구매하는 것에 부담을 느낀다면 필터 교체형 마스크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 배기밸브형 마스크가 있다. 마스크 본체에 배기브가 달려있어서 공기를 쉽게 배출할 수 있는 마제품이다. 기존 미세먼지 마스크의 경우에는 호흡에 있어서 불편함이 있었다. 특히 미세먼지 차단 정도가 높을수록 숨쉬기 답답하다는 불만이 많았다. 이러한 불편함을 개선한 제품이 배기밸브형 마스크이다.

마지막으로는 필터 교체·배기밸브형 마스크이다. 앞서 말한 필터 교체형 마스크와 배기밸브형 마스크의 기능이 합쳐진 제품이다. 본체를 구매한 후 필터를 교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배기밸브를 통해 원활한 호흡이 가능해진다.

이처럼 미세먼지 마스크를 구매하는 데 기본적인 사항을 아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KF 마크, 다양한 미세먼지 마스크 종류를 기억하고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미세먼지 마스크 구매를 해보자.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