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라이프 건강정보
다이어트와 뇌건강에 좋은 '비지차' 만드는 방법은?다이어트는 오늘부터, '비지차'를 통한 특별한 웰빙다이어트
  • 함윤식 기자
  • 승인 2018.12.05 13:58
  • 댓글 0

[문화뉴스 MHN 함윤식 기자] 비지는 두부를 만들 때 두유를 짜고 남은 찌꺼기를 말한다. 주로 돼지고기와 김치 등을 넣어 비지찌개를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비지는 섬유질과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포닌, 식이섬유,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이 풍부하여 차로 마셔도 좋다.

ⓒ연합뉴스

다이어트에 좋은 '비지차'

비지차는 몸속 내장지방을 없애고 비지의 사포닌 성분이 체지방을 줄여주고 식욕을 억제, 지방세포의 증식을 막아준다.

스트레스, 피로는 체중 증가의 원인이다. 비지차로 만성피로를 풀자. 비지에는 비타민 B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B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영양소 흡수를 돕기에 피로회복에 좋다.

원활한 배변활동은 건강함의 상징이다. 비지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

뇌 활동을 활발하게 돕는 '비지차'


비지의 또 다른 효능은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기억과 인식 기능, 치매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탁월하다. 비지에는 아르기닌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필수지방산 리놀레산은 혈관벽에 침착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고지혈증에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몸을 따듯하게 해주고 혈압 상승을 방지해 동맥경화를 예방해준다. 사포닌은 혈관을 넓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촉진시켜 준다. 혈액순환이 잘되면 어깨결림과 수족냉증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 혈액순환의 경우 검은콩, 은행잎 등과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

비지차 만드는 방법

1. 비지를 달군 프라이팬에 넣고 중불에서 볶는다. 생비지의 경우 수분이 많기 때문에 10~ 20분 정도 소요된다.

2. 약불로 비지가 갈색으로 변할 때까지 볶는다. 건조한 비지의 경우 5분 정도 볶아준다.

3. 믹서기로 곱게 갈아준다.

4. 비지차는 반드시 냉장보관한다.

비지차 가루, 비지차 분말 제품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으므로 가루로 타먹는 방법도 가능하다.

 
    함윤식 기자 | press@mhnew.com

    문화 예술 현장에서 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