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지현 기자] 3·1절(삼일절)을 맞이해, 서울 신촌 홍익대학교 앞 공원에 '평화의 소녀상'이 설치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대학 측이 '주변 주민 및 기관 의견 수렴 없이 진행되고 있어 불법'이라고 반대하며, 결국 설치가 무산됐다.

서울 마포구 소녀상건립추진위원회는 3.1절(삼일절)에 맞춰 제막식을 열고, '마포 평화의 소녀상'을 설치하려 했으나 학교 및 학생 측 반대에 부딪혔다. 마포구의회 이봉수(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임시정부 수립일인 4월 13일로 (제막식을) 연기하겠다"고 언급하며 제막 행사를 미루는 것으로 논의했다.

홍익대 관계자는 한 인터뷰에서 "애초 마포구 상암동 일본군 관사터에 지어질 예정이었던 소녀상을 굳이 학교 앞에 세워야 할 이유를 알 수 없다"며 "소녀상이 세워지면 마치 외부에 홍익대가 친일 행위를 한 것처럼 비칠 수도 있다"고 항의했다.

앞서 마포구 소녀상건립추진위원회는 서울 마포구 상암동의 일본군 주둔지에 소녀상을 설치하려 했다. 그러나 교통편이 불편하고 인적이 드물다는 이유로 포기한 후, '홍대 걷고 싶은 거리' 광장 설치를 건의했다. 젊은 층과 외국인이 많다는 이유였다.

그러자 홍대 상인회 측은 "홍대 앞 유흥가에 소녀상을 세우는 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다"며 술 취한 사람들이 넘쳐나는 거리에 오물 투척 등 사고라도 일어나면 논란이 커질 것이라 반대했다. 

이에 추진위는 홍익대 정문을 최종 장소로 통보했다.  

ⓒ MBC

이번에는 학교 측의 반발이 거셌다. 홍익대 측은 "대학의 정문에 특정 국가의 국민들이 거부감을 표하는 조형물을 설치하는 것은 대학 국제화 노력과 그 결과를 부정하고 훼손하는 행위"라며 26일 마포구청에 반대 의견서를 제출했다. 공간이 협소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당초 소녀상 설립에 동의했던 홍대 총학생회도 위치에 대해 학생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며 이번 설치에 반대했다. 홍익대 관계자는 "소녀상 설치 취지에 대해 동의한다"면서도 "마포구청에서 3월 9일까지 주민 동의를 받으라고 지시했으므로 현재 소녀상 설치를 강행하는 것은 불법이다"라고 지적했다.

상인회 역시 "홍대 정문 역시 결국 홍대 유흥가 안인 건 마찬가지"라는 입장으로 반박했다.

한편, 네티즌 의견은 제각각으로 나뉘었다. 네티즌은 "홍대가 유동인구가 많다는 이유로 소녀상 세우는 걸 강행하면, 의미가 없는 것 아닌가. 일본군 관사터에 세우는 것이 맞다", "홍대 측이 좀 더 관대한 입장을 보여줬으면 좋겠다", "홍대 재학생인데 관련 부지가 매우 협소하다. 평화의 소녀상을 세우는 건 맞지만, 협의가 필요한 문제다", "어쨌거나 국유지인데 학교가 제지할 권한이 없다" 등 각기 다른 의견을 보였다.

jhlee@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