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 알앤비(R&B)하면 누구나 떠올릴 아티스트 '스티비 원더'

록, 재즈, 컨트리, 힙합 등 팝음악에는 다양한 장르가 있다. 그 중에서도 겨울에는 꽁꽁 언 마음을 사르르 녹여주는 알앤비(R&B)가 제격이다. 팝음악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컨템포러리 알앤비(Contemporary R&B) 음악 5곡을 소개한다.

 

컨템포러리 알앤비의 본좌, 'Brian McKnight - Shoulda, Woulda, Coulda'

브라이언 맥나잇(Brian McKnight)은 컨템포러리 알앤비하면 빼놓을 수 없는, 소위 알앤비의 황제다. 그는 자신의 형이 음악활동을 시작하는 것을 보고, 단 3일 만에 10개가 넘는 곡을 직접 쓰고 녹음했다고 한다. 이후 그는 지금까지 17장의 정규앨범과 그 외의 수많은 곡들을 발표했으며, 미국 최대의 음악 시상식 그래미 어워드에 16번이나 노미네이트되기도 했다. 'Shoulda, Woulda, Coulda'는 2003년 발매된 정규 7집에 수록된 곡으로, 절절한 가사와 멜로디에서 짙게 묻어나오는 그의 감성이 돋보인다.

꿈같은 기록의 장본인, 'Boyz II Men - On Bended Knee'

보이즈 투 맨(Boyz II Men)은 미국을 대표하는 알앤비, 소울음악 그룹이다. 정규 2집 앨범 'II'는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4주간 1위를 차지한 'I'll Make Love To You'와 그 다음 1위를 차지한 'On Bended Knee'가 수록된 명반이다. 이들은 이 앨범으로 제37회 그래미 어워드에서 최우수 알앤비 앨범, 최우수 알앤비 가수 부문을 수상했다. 뿐만 아니라 보이즈 투 맨은 전세계적으로 6000만장에 달하는 음반 판매고를 올리기도 했다. 겨울에 안성맞춤인 곡으로 2014년에 발매한 가스펠 앨범 'Christmas Interpretations'의 수록곡도 함께 추천한다.

짧아서 더욱 아름다운 음악, 'Az Yet - Last Night'

에즈 옛(Az Yet)은 5인조 아카펠라 그룹으로, 팀명은 '아직 이름이 정해지지 않은 채로(As Yet Untitled)'라는 뜻이다. 누가 그룹은 그들의 이름을 따라간다고 했던가. 꾸준히 성장하겠다는 의미를 담은 팀명이었지만, 이들은 1996년에 발매한 정규앨범 'Az Yet'을 끝으로, 활동을 중단했다. 하지만 짧은 활동에도 불구하고 완성도 있는 음악을 선보여, '제2의 보이즈 투 맨'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녔다. 그 중에서도 'Last Night'은 뮤직비디오와 함께 들으면 90년대 특유의 감성을 더 짙게 느낄 수 있다.

감성적이고 따뜻한 알앤비, 'Eric Benet - My Prayer'

에릭 베넷(Eric Benet)은 미국의 알앤비 가수이자 싱어송라이터다. 'My Prayer'가 수록된 앨범 'Hurricane'은 그가 작곡부터 프로듀싱까지 직접 한 앨범으로, 지금까지도 컨템포러리 알앤비를 대표하는 명반으로 손꼽힌다. 한국에서는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지만, 정작 미국에서는 허리케인이 몰려올 때 활동하는 바람에 성과가 저조했다고 한다. 앞서 소개한 아티스트들처럼 그래미 어워드 알앤비 부문 후보에 올랐으며, 빌보드 차트를 3주 동안 석권하기도 했다. 'My Prayer'와 함께 애상적인 감정의 결을 같이 하는 'Hurricane'을 추천한다. 함께 첨부한영상으로 만나보시길 바란다.

경쾌한 여섯 목소리의 하모니, 'Take 6 - Let It Snow'

'Let It Snow'는 머라이어 캐리의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처럼 겨울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곡이다. 누구나 한번쯤 이 노래의 멜로디를 흥얼거린 기억이 있을 것이다. 테이크 식스(Take 6)는 6인조 아카펠라 그룹으로, 알앤비와 발라드, 가스펠을 넘나드는 그들만의 음악을 펼친다. 이들은 그래미 어워드에 15번 노미네이트되어 그 중 7번 수상하며 실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테이크 식스의 곡 중에서도 캐롤 앨범에 수록된 'Let It Snow'는 부드러우면서도 경쾌한 이들의 하모니로 완성되는 곡이다.

 

[글] 문화뉴스 김소이 기자 lemipasolla@mhns.co.kr
[도움말] '음악먹는홍대' 김준섭 대표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