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한국인터넷신문협회가 '동아시아뉴미디어포럼'을 개최한다.

'미디어 융복합 시대, 뉴미디어의 새로운 미래를 향하여'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14일 오후 2시부터 63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다. 박주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과 이남기 케이티스카이라이프 대표, 곽영길 아주경제 대표 등 3인이 포럼의 공동 위원장을 맡았다.

포럼행사는 1부 세션 발표와 2부 리셉션 행사 및 축하공연으로 구성된다. 국내 인터넷언론 및 동아시아 뉴미디어업계 주요 관계자와 함께 깨끗하고 지속성장 가능한 인터넷언론 환경조성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전개될 예정이다.

오후 2시부터 사이프러스룸(2층) 및 로즈마리룸(4층)에서 진행되는 세션발제에서는 뉴미디어의 기술 및 서비스, 콘텐츠 유통 플랫폼, 뉴미디어 광고시장 등 비즈니스 모델의 현황과 흐름, 동아시아 뉴미디어 시장의 동향 등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사이프러스룸에서 진행되는 '뉴미디어 기술·서비스 세션(기술서비스분과장 이석봉, 대덕넷 대표)'을 통해 트위터의 이현숙 이사와 피키캐스트의 장윤석 대표가 발표하고 SK경제경영연구소의 조영신 박사가 해외 뉴미디어 콘텐츠 유통 플랫폼의 변화와 흐름에 대해 발제한다.

이어 진행되는 '뉴미디어 비즈니스 모델 세션'(미디어비즈니스분과장 이유식, 뉴스1 대표)'에서는 새컨플랜의 홍준 대표(前 (주)퓨처스트림네트웍스 본부장 역임) 대표가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뉴미디어 광고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와 흐름에 대해, 허핑턴포스트코리아 박상유 비즈니스총괄(부장)이 '광고 + 콘텐츠 융합 모델로서의 네이티브애드'에 대해 발표한다.

로즈마리룸에서 진행되는 '국내 뉴미디어 콘텐츠유통 플랫폼 세션(지속발전분과장 이근영, 프레시안 대표)'에서는 뉴미디어 상생모델이라는 관점에서 네이버 포스트 서비스(네이버의 유봉석 이사), 브런치 서비스(카카오 황선아 서비스 총괄)에 대해, 이어 현행 PC기반 콘텐츠유통플랫폼의 역기능 및 문제점을 짚어보고, 뉴미디어 콘텐츠 유통의 상생체계 구축 방안에 대해 서원대학교 김병희 교수의 발표가 열린다.

'동아시아뉴미디어 동향 및 협력 세션(대외협력분과장 최정식, 보안뉴스 대표)'에서는 중국중앙방송 노성해 지국장과 아사히신문 히가시오카 토오루 특파원이 각각 중국과 일본의 뉴미디어 현황 등에 대해 발제한다.

오후 5시 30분부터는 진행되는 2부 리셉션 행사는 '뉴미디어서울선언'을 통해 뉴미디어생태계를 구축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건전한 생태계 조성에 대한 상호협력, 뉴미디어부분의 국제적인 교류협력의 필요성과 업계의 관심 및 참여와 더불어 인터넷언론의 사회적인 책임성 촉구하는 자리를 갖는다.

이번 행사의 공동조직위원장을 맡고 있는 아주경제 곽영길 대표는 "이번 포럼이 인터넷언론의 사회적 책임성에 대한 촉구를 통해 보다 깨끗하고 지속 성장 가능한 뉴미디어 환경을 조정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밝혔다.

2시부터 진행되는 세션발제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세션발제, 리셉션 참여에 관한 문의는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사무국(02-730-7748)에서 하면 된다.

   
▲ 좌측부터 동아시아뉴미디어포럼 조직위원회 최정식 대외협력분과 위원장(보안뉴스 대표), 미디어비즈니스분과 이유식 위원장(뉴스1 대표), 인터넷신문협회 이창호 회장(아이뉴스24 대표), 조직위원회 곽영길 공동위원장(아주경제 대표), 인터넷신문위원회 방재홍 위원장(서울미디어그룹 대표), 지속발전분과 이근영 위원장(프레시안 대표) ⓒ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문화뉴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