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이우람]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청소년, 성인에게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40~50대 여성갱년기증상에서도 큰 부분을 차지하는 갱년기불면증과 우울증에 관한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을 통해 우울증과 불면증치료법과 극복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해당 20과정 자격증의 수강료를 무료지원하는 이벤트 중에 있다.

무료지원이 가능한 자격증은 상담사과정에 대한 14가지 자격증과 지도사 관련 6가지 자격증으로 무료수강신청을 희망할 경우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회원가입 시 추천인에 ‘통합지원’을 입력 후 가입완료하여 희망과정을 3가지까지 수강신청을 진행하면 된다. 신청 시 별도의 접수문자와 함께 공지메일이 무료발송된다.

여성은 나이가 들면 갱년기가 찾아온다. 이때 불면증, 우울증, 안면홍조, 폐경 등의 여러 여자갱년기증상이 나타나는데 이 증상들을 갱년기장애하고 한다. 갱년기 우울증과 불면증의 경우 통상적으로 45세 이후에 처음으로 여성갱년기증상을 경험한다. 대개 강방적인 성향(강박증)을 가지고 있거나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경우가 많으며 나이가 들면서 이 성향에 대한 생활유형이 깨지게 되면서 자존감이 흔들리고 우울상태에 빠지게 되어 수면장애 등을 동반하게 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우울증과 불면증, 공황장애증상 등의 심리적 문제를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 약물이 아닌 다양한 심리적 접근을 통해 치료를 할 수 있는 있도록 하는 심리상담기법 관련 자격증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각 자격증은 4~6주일정의 온라인교육과정을 진행하게 되어 자격증 취득 시 자격기본법에 의한 민간자격 실무자격증으로 1급과 2급이 동시 취득되어 추후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 심리상담센터, 국가바우처 지역사회서비스의 일부 시설 등에서의 제공인력으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분야는 심리분석상담사(MBTI, DISC 행동유형검사, 에니어그램 등의 성격유형검사를 목적으로 함), 아동심리상담사(과학적 측정도구와 각종 심리검사 방법을 활용한 아동종합검사), 미술심리상담사(그림이나, 조소, 디자인 등 미술활동의 시각적 이미지를 통한 진단), 분노조절상담사(가정·학교폭력, 아동학대 등의 관련한 분노조절프로그램 운영목적) 등의 자격증이 속한다.

지도사 분야의 경우 독서지도사(아동 및 청소년의 독서태도, 지식, 기술, 흥미, 습관형성과 지도를 통한 지적감성발달), 방과후지도사(초등, 중등 및 고등학교 등 각 급 학교 방과후지도사, 방과 후 교실, 지역 아동센터에서의 방과 후 지도활용), 자기주도학습지도사(학습의 주도권을 가지고 역량 있는 자를 양성하는 자격), 인성지도사(지역아동센터, 산업체 등의 교육기관에 인성교육을 위한 대상자를 가르치는 자격)등이 해당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이 외에도 본 교육원에서 교육 중인 모든 자격증에 대한 확인은 홈페이지 상단에 자격증 안내 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고 전했으며 “2017년 온라인평생교육시설 분야 프리미엄대상을 수상한 서울남부교육청 등록 원격평생교육원으로 질적인 강의와 학습자분들께서 다양한 학습을 하실 수 있도록 개설과정을 늘릴 예정이다.”라 추가설명을 전했다. 무료지원이벤트에 대한 공지는 홈페이지 공지사항 또는 전화 상담을 통해 확인가능하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