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탈모라는 단어는 나이든 사람에게만 적용되는 것일까? 생각 외로 그렇지 않다. 노화가 탈모의 주된 원인이기는 하지만 남녀노소 누구나 탈모에 노출되어 있어 주의해야 한다.

탈모는 소아청소년기에 나타나기도 하며, 스트레스, 지루성 탈모를 겪는 이들이 있어 나이, 성별 구분 없이 늘 조심해야 한다. 또한 여성의 경우 호르몬 이상으로 남성호르몬 수치가 증가하면서 탈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 사진=이승헌원장

탈모는 유전의 영향을 강하게 받기도 하며, 스트레스나 무리한 다이어트, 외상, 지나친 염색, 피지 등에 의해 발생하며, 각 유형에 따라 치료를 달리 해야 한다. 성별에 따라 탈모가 발생하는 유형도 다르며, 탈모의 원인에 따라서도 역시 치료가 달라지므로 의료진과 자세히 상담하고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탈모는 그 증상을 보다 세분화하여 치료해야 한다. 성별, 나이, 탈모 유형에 맞춰 치료해야 하며, 신체 불균형 상태를 해소하며 스트레스, 과로 등의 탈모 외부적인 요인을 해소하는 등 맞춤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정확한 탈모 증상을 파악하기 위해 두피 상태는 물론 혈압 측정, 기혈순환 검사, 사상체질 검사, 한방생혈 검사, 간 기능 검사까지 체계적인 검사를 진행한 뒤 심도 깊은 상담 후 한약, 환, 침치료, 약침치료 등을 진행한다. 

이 같은 한방치료는 기혈 소통을 원활히 하고 탈모가 발생한 자리에 발모 촉진 효과를 준다.

울산 소재 이승헌한의원 이승헌 원장은 "탈모는 유전 외에도 신체 조화가 깨져 발생하는 질환이다. 스트레스가 극심한 현대인 누구에게나 탈모가 올 수 있어 머리로 열이 오르지 않게 스트레스를 완화해야 한다. 이 외에도 전반적인 생활 습관에 따라 탈모에 쉽게 노출될 수 있어 탈모 예방에 좋은 습관을 가지려고 노력해야 한다. 특히 탈모 유전력이 있는 사람은 병원에 정기적으로 내원하여 두피 상태를 점검하고 초기에 대응하여 증상이 심해지지 않게 해야 한다"고 조언 했다.

문화뉴스 이우람기자 pd@mhns.co.kr
[도움말]이승헌(이승헌한의원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