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최근 출시되는 삼성 모바일 폰을 보면 일기예보 주요 정보에 미세먼지 농도가 들어 있다. 그만큼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진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의학적으로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다.  

시중에는 이와 관련해 실내에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비롯해 이산화탄소 농도를 정밀하게 측정하는 기기가 나와 화제가 되고 있다. 자본시장 대표지수 중 하나인 코넥스에 상장된 태양기계(주) (대표 박창엽)는 최근 대국민 관심사인 미세먼지가 집안에 얼마나 분포하지 정밀하게 측정하는 ‘썬에어케어’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썬에어케어는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 농도와 온도, 습도 등 생활 날씨지수를 정확하게 측정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썬에어케어는 초정밀 센서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웨덴의 센스에어사의 고감도 센서를 장착하고 있다. 이 제품은 빛의 산란을 이용한 측정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썬에어케어 측정기는 중소기업 유망상품을 발굴해 온오프라인 홍보와 매장 입점 등 다양한 마케팅을 지원해 주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주관 ‘HIT500 사업’에 선정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은 제품이다. 

썬에어케어 측정기는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용품으로 서서히 자리잡아가고 있다. 영유아 방과 학생들이 함께 모여 공부하는 교실, 독서실, 공부방, 사무실, 관공서, 어린이집, 지하상가, 주방, 녹음실 등의 미세먼지 및 이산화탄소 등 공기 상태를 수시로 체크하는데 우수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이를 도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또한 실내에서 사용하는 공기청정기의 공기질 개선 효과를 측정할 수 있으며 가정에서 음식을 할 때 썬에어케어를 작동시키면 초정밀 센서가 민감하게 반응해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등 지수를 정밀하게 측정, 환기 타이밍을 알려준다. 

태양기계 관계자는 “면역력이 떨어지고 호흡기가 약한 분들이 있는 집에서는 미세먼지가 치명적인데 썬에어케어는 이를 사전에 측정해 대책을 마련할 수 있는 제품”이라며 “시중에 다양한 제품이 많이 나오는데 가격과 성능을 잘 따져보고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화뉴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