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가구라(神楽) 가면, 중국 나희(儺戲)의 가면 국내 최초 공개

사진 = 'MASK-가면의 일상日常, 가면극의 이상理想' 포스터 / 국립민속박물관 제공
사진 = 'MASK-가면의 일상日常, 가면극의 이상理想' 포스터 / 국립민속박물관 제공

[문화뉴스 배유진 기자] 국립민속박물관(관장 김종대)이 한국, 중국, 일본 세 나라의 특색있는 탈들을 만나볼 수 있는 'MASK-가면의 일상日常, 가면극의 이상理想'을 개최한다.

'MASK-가면의 일상日常, 가면극의 이상理想'은 2024년 3월 3일까지 기획전시실1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국립민속박물관이 2년간 진행한 아시아의 가면 조사․연구가 응축된 결과물로, 같은 날 발간할 '한국·일본·중국의 가면과 가면극'학술총서를 바탕으로 준비했다. 

고려시대 하회별신굿탈놀이, 1930년대 북청사자놀이 탈 등을 한데 모아 우리나라 가면의 원형을 살펴볼 수 있는 뜻깊은 자리이다. 또한 중국 나희(儺戲)의 가면을 전시하고, 일본 가구라(神楽) 가면도 국내 최초로 공개한다.

'1부. 다른 이야기'에서는 삼국 가면극의 각기 다른 이야기와 그 속에 담긴 삶의 지향을 전시한다. 말뚝이 대 양반, 취발이 대 노장, 할미 대 영감의 대결 구조로 극을 이끌어가다가 결국 화해하고 다 같이 춤을 추며 끝나는 한국의 탈놀이, 역사 속 영웅과 이웃들의 파란만장한 인생 스토리를 연희하는 중국의 나희, 신화와 민간 신앙 속의 여러 신들에게 기도를 올리는 일본의 가구라까지 삼국 가면극의 특징적인 이야기를 한 편의 드라마를 보듯 구성했다. 

'2부. 같은 마음'에서는 멀고 먼 사막을 건너 삼국에 온 사자가 벽사의 왕이 된 이야기, 흉악하게 생겼지만 사실 액을 없애고 복을 주는 착한 가면들, 풍농․풍어․다산 등 풍요를 목적으로 연행되는 가면극들까지 살맛 나는 세상을 꿈꾸는 소망이 담긴 가면과 가면극을 소개한다. 

우리는 서로의 얼굴을 참 잘 구별하지만 서양인의 눈에 한국, 중국, 일본 삼국의 사람들은 구분이 안 갈 정도로 비슷하다. '3부 다양한 얼굴'에서는 한이 담긴 여인의 얼굴, 웃음기 가득한 익살꾼의 얼굴, 그리고 중국과 일본에까지 위용을 떨쳤던 옛 한국인의 얼굴들을 소개한다.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지만 한자로 통하고, 서로 다른 가면극을 하지만 마음으로 통하는 삼국의 얼굴과 표정을 통해 K-Culture를 넘어 Asia-Culture의 가능성과 가치를 발견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국립민속박물관에서는 코로나에 지친 국민들에게 위로와 희망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일상 회복과 행복을 주제로 한 특별전시를 연속 기획해왔다. 이번 전시는 2021년 '역병, 일상', 2022년 '그 겨울의 행복'에 이은 이른바 ‘행복 3부작’의 완결판이다. 

문화뉴스 / 배유진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