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일부터 30일,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

사진=세종문화회관 제공
사진=세종문화회관 제공

[문화뉴스 장민수 기자] 서울시뮤지컬단이 셰익스피어의 대표작 '맥베스'를 뮤지컬로 선보인다.

셰익스피어 원작을 바탕으로 하는 뮤지컬 '맥베스'는 11세기 스코틀랜드에서 벌어지는 참혹한 왕위쟁탈전과 그 과정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내밀한 심리와 욕망을 동시대적 감각으로 선보이고자 한다. 김은성 작가, 박천휘 작곡가, 조윤지 연출, 박동우 무대디자이너, 정준 음악감독 등이 창작진으로 참여했다.

맥베스 역은 서울시뮤지컬단 배우 한일경과 뮤지컬배우 성태준이 맡는다. 맥버니 역은 서울시뮤지컬단 유미와 뮤지컬배우 이아름솔이 더블캐스팅됐다.

팝, 왈츠, 행진곡, 대관식 찬가(anthem), 원시적 리듬의 주술적 음악을 비롯한 다채로운 음악들을 코러스의 합창으로 선보인다. 맥베스와 맥버니를 제외한 모든 배역의 배우들이 코러스를 겸해 극의 입체감을 더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사진=세종문화회관 제공
사진=세종문화회관 제공

박천휘 작곡가는 “원작의 무게가 많이 부담스러웠으나 공연을 보러 오는 관객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뮤지컬이 될 수 있도록 명쾌하게 그리고자 했다”라며 “끊임없이 요동치는 감정들이 다채로운 음악 속에 펼쳐지고, 그 안에 우리와 같은 나약한 인간들의 모습을 직면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조윤지 연출은 “전쟁영웅이기도 하지만 무참한 살인자이기도 한 맥베스가 뮤지컬로 관객과 만날 때, 관객들은 멋지게 노래하고 있는 악인에게 감정이입을 해야할 지 갈등하게 될 것”이라며 “코러스는 이 드라마를 관객과 함께 바라보는 또 다른 시선”이라고 설명했다. 

'맥베스가 왕이 된다'라는 원작 속 세 마녀의 예언은 서로 다른 세 인물로 등장한다. 맥베스 내면의 욕망을 상징하는 세 환영 이외에 극적 흥미를 더할 원작에 없는 새로운 캐릭터와 장면이 연출된다. 또한 원작 속 악녀로 묘사되는 레이디 맥베스는 맥버니라는 이름의 더욱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인물로 그린다. 

사진=세종문화회관 제공
사진=세종문화회관 제공

김은성은 작가는 "원작은 정치권력의 폭력을 다룬 대표적 고전인 반면 뮤지컬 '맥베스'는 보다 현대적인 욕망을 가진 권력자의 파멸을 다룬다"며 원작과의 차이점을 짚었다. 

서울시뮤지컬단 김덕희 단장은 “셰익스피어의 비극을 뮤지컬로 만드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쉽지 않은 일이다. 원작을 어떻게 해석하더라도 관객들은 각각의 셰익스피어를 마음에 품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깊이 있는 텍스트로 완성도 높은 창작뮤지컬을 만드는 것이야말로 서울시뮤지컬단이 해야 할 역할"이라며 기대를 당부했다.

한편 '맥베스'는 오는 12월 2일부터 30일까지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공연된다. 티켓 예매는 오는 10월 26일부터 가능하다. 

문화뉴스 / 장민수 기자 jm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