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장한 스케일의 무대, 화려한 영상미 등 볼거리 풍부
서사, 캐릭터는 상대적으로 아쉬움 남아
규현, 이지훈, 이정화 등 출연
11월 19일까지 LG아트센터 서울, LG SIGNATURE 홀

사진=뮤지컬 '벤허' 공연 장면 / EMK뮤지컬컴퍼니 제공
사진=뮤지컬 '벤허' 공연 장면 / EMK뮤지컬컴퍼니 제공

[문화뉴스 장민수 기자] 뮤지컬 '벤허'가 압도적 위용을 자랑하는 무대로 돌아왔다. 

루 윌러스의 베스트셀러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벤허’는 유다 벤허의 삶을 통해 고난과 역경, 사랑과 헌신 등 숭고한 휴먼 스토리를 그린다. 왕용범 연출과 이성준 작곡가가 호흡을 맞췄으며, 2017년 초연과 2019년 재연에 이어 세 번째 시즌을 맞이했다.

무엇보다도 볼거리가 풍부한 작품이다. 홀로그램을 활용한 무대 영상, 작품의 백미로 꼽히는 전차 경주 장면 등이 눈을 사로잡는다. 무대 위에서 라이브로 선보이는 게 가능할까 싶을 정도의 압도적 스케일을 완성도 높게 구현했다.

사진=뮤지컬 '벤허' 공연 장면 / EMK뮤지컬컴퍼니 제공
사진=뮤지컬 '벤허' 공연 장면 / EMK뮤지컬컴퍼니 제공

음악은 때론 감미롭게, 때론 강렬하게 흐른다. 벤허의 우여곡절 가득한 인생을 음악의 흐름으로 녹여낸 듯해 인상적이다. 

많은 뮤지컬 작품들이 그렇듯 '벤허' 역시 배우들의 영향력이 크다. 벤허 역 규현의 '골고다'는 파워풀한 기존 배우들의 노래보다는 한층 부드럽게 표현된다. 그러나 약함은 아니다. 풍부한 감성으로 채워져 새로운 매력으로 다가온다. 메셀라 역 이지훈의 '나 메셀라'는 여유롭게  뻗어나가는 고음이 강점. 두 배우의 비슷한 듯 다른 보컬이 갖는 오묘한 조화 역시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무대를 채우는 앙상블의 역할도 돋보인다. 20여 명의 남성 배우들이 전투신부터 군무까지 다양한 매력을 과시하며 무대를 채운다. 다만 연출적으로 이들의 역할이 완전히 극에 녹아들었다고 보기는 애매하다. 

사진=뮤지컬 '벤허' 공연 장면 / EMK뮤지컬컴퍼니 제공
사진=뮤지컬 '벤허' 공연 장면 / EMK뮤지컬컴퍼니 제공

무대 액션의 어쩔 수 없는 한계일 수 있겠으나, 영화와 같은 무대 비주얼과 달리 액션의 리얼함은 부족해 보인다. 화려한 군무신 역시 불필요하거나 늘어지는 경향이 있다. 지나치게 '보여주기'에 치중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극 전체의 속도감과 밸런스를 고려해 적절히 조절한다면 한층 몰입감이 높아지지 않을까 싶다.

마찬가지로 웅장하고 화려한 무대 때문인지 상대적으로 서사와 캐릭터의 입체성이 부족해 보인다. 러닝타임의 제한이 큰 무대극임을 감안하더라도, 벤허가 맞이하는 상황과 심경의 변화들의 연결이 썩 매끄럽지 못하다. 

사진=뮤지컬 '벤허' 공연 장면 / EMK뮤지컬컴퍼니 제공
사진=뮤지컬 '벤허' 공연 장면 / EMK뮤지컬컴퍼니 제공

복수와 용서 등 생각할 거리가 많은 극이지만, 결말까지 쌓이는 에너지의 축적이 부족하니 감동이나 여운도 줄어드는 느낌. 벤허보다 메셀라에게 더 눈길이 가는 것도 아쉽다면 아쉬운 대목이다.

물론 이 같은 여러 아쉬움은 무대 세트와 비주얼이 높여 놓은 기대치에서 생기는 상대적인 것들이다. 객관적 기준으로 본다면 충분히 흥미롭게 볼 수 있는 극이다.

한편 '벤허'는 오는 11월 19일까지  LG아트센터 서울, LG SIGNATURE 홀에서 공연된다. 벤허 역 박은태, 신성록, 규현, 메셀라 역 박민성, 이지훈, 서경수, 에스더 역 윤공주, 이정화, 최지혜 등이 출연한다.

문화뉴스 / 장민수 기자 jms@mhn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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