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주영, 넷플릭스 '더 글로리' 최혜정 역 호평
"파트2(시즌2) 공개 후 인기 실감...며칠은 즐기려고요"
"혜정 역 통해 긍정적 영향 받아...동정심 유발은 경계"

사진=배우 차주영 / 넷플릭스 제공
사진=배우 차주영 / 넷플릭스 제공

[문화뉴스 장민수 기자]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가 파트2 공개 후 글로벌 순위 1위에 오르는 등 연일 화제다. 더불어 배우들에 대한 관심도 쏟아지고 있다. "스튜어디스 혜정아"라는 유행어의 주인공이 된 배우 차주영도 마찬가지다.

"파트1 때는 실감을 좀 못했다가 이제는 많이 느끼고 있어요. 신중한 성향 때문에 그동안은 좀 외면하기도 했었거든요. 이제는 다 끝났고 다음도 해나가야 하니까, 얼마 주어지지 않는 이 시기, 며칠은 즐겨도 되겠다 싶어요."

극 중 최혜정은 박연진(임지연), 전재준(박성훈), 이사라(김히어라), 손명오(김건우)와 함께 문동은(송혜교)을 괴롭힌 학폭 가해자 중 한 명이다. 그러나 다른 친구들과 달리 집안이 부유하진 않다. 그가 가진 무기는 예쁜 외모뿐. 그래서였을까. 차주영은 처음 대본을 보고는 다른 역할에 비해 혜정이 크게 부각돼 보이지 않아 고민이 있었다고 했다.

사진='더 글로리' 스틸 / 넷플릭스 제공
사진='더 글로리' 스틸 / 넷플릭스 제공

"혜정이를 처음 봤을 때 제 기준에서는 그렇게 눈에 들어오지 않았어요. 또 나오는 장면마다 모습을 달리 해야 했기에 그 접점을 잡는 게 힘들었고요. 제가 나오는 게 튀어버릴까봐 걱정도 많았어요. 감독님께도 많이 물어봤고요. 그래서 그냥 단순하게 접근하려고 했던 것 같아요. 작은 것도 크게 반응하고 즉각 반응이 나오는 식으로요."

단순한 혜정을 연기하면서 평소 신중한 성격의 차주영에게도 변화가 일었다. 그는 "혜정이를 연기하면서 긍정적인 영향이 많았어요. 그동안 많이 신중했다면 지금은 좀 더 단순하게 바라보려고 해요. 더 편해졌죠. 혜정의 좋은 부분만 가져온 것 같아요"라며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배우로서 캐릭터에 애정을 가진 것과 별개로 혜정에게 면죄부가 씌워지는 것은 경계하고자 했다. 극 중 동은이 없었다면 혜정이 피해자가 됐을 거라는 설정 때문에 혜정의 행동이 정당화될 수는 없기 때문이었다.

사진=배우 차주영 / 넷플릭스 제공
사진=배우 차주영 / 넷플릭스 제공

"동은이 아니었으면 혜정이 피해자였을 거라는 부분에서 애틋하게 보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아요. 하지만 어쨌든 혜정이는 가해자니까 옹호할 수는 없죠. 그래서 연기할 때는 제가 동정심을 유발하면 안 된다는 걸 잡고 가려고 했어요." 

"동은과 달리 혜정은 상황에 굴복하고 같이 나쁜 일을 저지른 거잖아요. 끊어내고 자기 인생 살려면 멋지게 살 수도 있었을 텐데. 이 친구는 허영, 욕망에 잠식되고 중독된 거죠. 그 무리에 속해서 스스로를 가스라이팅한 것 같아요."

혜정을 비롯한 5인방의 관계는 묘하다. 절친한 친구 사이 같다가도 따돌림과 배신, 혐오가 판친다. 특히 혜정은 부유하지 않은 집안 환경 탓에 늘 무시당하기 일쑤. 그들 사이에서 존재감을 과시하고 싶은 욕망이 혜정과 재준, 연진의 복잡한 관계를 만들어냈다.

"전재준을 좋아하는 건 혜정의 오기가 아니었나 싶어요. 물론 시작은 사랑이었을 거예요. 인지하지 못했지만. 그러다 연진에 대한 집착, 따라가려는 마음들이 뒤섞이기도 하죠. 그러나 기저에 사랑은 존재했다고 봐요."

[인터뷰②] '더 글로리' 차주영 "학폭? 전 학급회장 출신...불의 못 참아요"에서 계속...

주요기사
인터뷰 최신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