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 로버츠와 킴킴갤러리 협력
안데스, 라이스 브루잉 시스터즈 클럽 참여

사진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제공
사진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제공

[문화뉴스 최도일 기자]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막걸리 내음이 퍼졌다.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지난 3일부터 10일까지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트래블링 코리안 아츠(Traveling Korean Arts)’사업의 일환으로 킴킴갤러리 기획의 '수퍼모던프로젝트(A Super Modern Project)'를 선보였다.

트래블링 코리안 아츠는 해외 문화예술기관 및 재외한국문화원과 함께 한국의 문화예술을 소개하고 국내 예술단체의 국제교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수퍼모던프로젝트는 지난 2018년 트래블링 코리안 아츠 사업 중 전문가 초청 사업으로 내한했던 기획자 앤 로버츠(Ann Roberts)와 킴킴갤러리가 협력하여 진행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의 TMRW 갤러리(The Mixed Reality Workshop Gallery)에서 본 프로젝트를 초대해 양국 간 문화교류를 확장했다.

사진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제공
사진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제공

특히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안데스와 라이스 브루잉 시스터즈 클럽이 참여하며 화제가 됐다. 안데스의 '지질학적 베이커리'를 통해 제빵으로 지구의 형성과 우주의 생성원리를 엿볼 수 있었으며, 라이스 브루잉 시스터즈 클럽의 '꼭꼭 씹어뱉기'에서는 한국 전통 주류 막걸리를 빚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와 더불어 킴킴갤러리 김나영과 대화를 진행하는 부대행사를 마련해 관객과 소통하며, 한국 현대미술의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전시의 공동 기획자인 앤 로버츠는 "본 전시를 통해 한국 시각예술의 실험적인 전개와 다양성을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소감을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