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안면비대칭'은 안면의 근육과 턱관절의 불균형으로 얼굴의 좌우가 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안면비대칭은 부정적인 인상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환자에게 외모 콤플렉스로 작용할 수 있어 조기에 발견해 진단 및 치료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안면비대칭이 나타나는 원인은 경추(목뼈)의 수직 축과 턱관절 수평축의 수직수평의 균형 상실로 바르지 못한 생활습관, 자세, 외상에 의해 나타난다.

안면비대칭의 주요 증상으로는 눈높이가 다르고, 양쪽 턱선의 모양이 다르거나, 입술 한쪽이 올라가 있는 경우가 많다. 이 외에도 얼굴의 중심선이 맞지 않거나 웃을 때 얼굴이 비대칭이 되는 경우도 있다.

 
얼굴비대칭 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방에서는 ‘매선요법’으로 안면비대칭 교정을 시행하고 있다. 한의학에서 사용되는 매선요법은 심장 수술에 사용되는 PDO라는 흡수봉합사를 피부 밑에 넣는 방법으로 비대칭을 유발하는 양쪽 근육의 불균형을 조절해 정상 위치로 회복을 돕는 시술이다. 약화된 근육을 강화시키고 단축된 근육을 풀어 안면구조의 조화를 이뤄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매선요법은 PDO가 저절로 녹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안면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비대칭 교정 뿐 아니라, 교정 후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이중턱, 좌우 볼크기 차이, 광대크기 개선에도 매우 효과적이어서 비대칭으로 유발된 미용적인 고민을 해소할 수 있다.

한방 매선 교정요법은 단기간에 비대칭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부작용 우려를 최소화했다. 아울러 근육과 인대의 정상 위치로의 꾸준한 자극으로 턱관절 장애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후한의원 부산점 이현미 원장은 "교정매선을 이용하면 안면비대칭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된다."면서 "안면비대칭 교정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매선요법과 함께 교정에 필요한 여러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만족도 높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안면비대칭으로 고민하는 환자라면 반드시 담당의와의 상담 및 진료를 통해 근육, 뼈의 자체적인 문제를 파악한 후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문화뉴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후한의원 이현미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