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교통사고후유증은 외상뿐 아니라 속으로 곪는 내상이 치명적인 고통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사람의 몸에는 생체시계가 있어서 밤에는 잠을 자 휴식을 취하고 낮에는 활동을 하게 된다.

이런 바이오리듬이 깨지면 인체의 흐름에 혼란을 일으키고 불면증을 야기하게 되는데 불면증이 장기간 계속되면 만성피로와 우울증과 같은 정신과적인 증상도 동반하게 된다. 건강한 사람도 정신적인 긴장과 불안, 소음 등으로 인해 일시적인 불면증 경험을 하게 되지만 며칠이 경과되면 좋아지게 된다.

 
하지만 불면증이 1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치료를 해야 한다. 교통사고후유증은 신체적인 상해 이외에 사고로 인해 불면증ㆍ집중력감퇴ㆍ기억장애ㆍ피로를 쉽게 느끼는 등의 심리적으로 과민한 상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한방카 순천점 다우한의원의 이윤재 원장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한데, 수술을 요하는 골절 등이 아니라면 한의원을 찾아가는 것은 필수적"이라면서 "심한 경우 장기적인 두통과 불면증은 물론 구역감과 오십견, 불안증세, 신경쇠약 등으로 발전하게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한의학에서 교통사고후유증의 원인으로 보고 있는 어혈은 생리적 기능을 상실한 혈액이 뭉쳐서 생기는 병리적인 물질로 혈액운행 장애와 혈류속도 감소를 일으켜서 여러 가지 병을 발생시킨다.

이윤재 원장은 "어혈이 생긴 곳으로 통증이 발생하고 일부 부위로는 출혈이 생기며 오장육부의 어혈로 인해 복부 불편감과 기능이상이 생겨날 수 있다"면서 "머리 쪽으로 영향을 주면 불면증, 두통 및 여러 신경정신과적인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불면증을 치료하는 한의학적인 방법은 막힌 기를 풀어주는 치료를 하게 된다. 여의도점 여의도한의원의 변희승 원장은 "주로 막힌 기를 풀어주는 요법으로 침과 뜸 치료를 경락에 놓는다"면서 "불면증의 한방치료는 대부분 재발이 적게 나타나고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치료를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즉 교통사고로 인한 현재의 통증부위를 개선하고 근육과 관절의 염증을 치료하며, 정신적인 충격을 완화시켜 안정감을 주는 약을 처방하는 것이다. 또한, 약침과 뜸, 부항과 추나요법 등을 통해 통증부위와 이로 인해 발생된 두통, 구역감, 불면증 등을 전반적으로 치료한다.

변희승 원장은 "특히 약침요법의 수승화강 치료는 마음의 안정을 유도하기도 하는데, 인체의 상하순환 불균형을 개선시켜 심장의 화를 시원하게 내려주고 아래는 따뜻하게 해주며 자연스럽게 과도한 심장박동도 가라앉혀 마음이 편안해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몸의 흐름이 깨지고 기혈이 원활하게 돌지 않는 이유들로 발생하게 되는 몸의 문제는 한방치료로 바로잡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울러 이러한 교통사고후유증으로 받는 한방치료는 자동차보험처리가 가능하다.

한의원에서 자동차보험이 적용되어 본인부담금 없이 치료할 수 있는 것이다. 더욱이 야간진료 및 일요일 진료 등에 대해서는 교통사고후유증에 대한 체계적인 한방치료법과 치료 노하우를 축적해 온 '한방카네트워크' 홈페이지를 통해 전국에 있는 교통사고후유증 치료 한의원들의 각 위치와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2017년 1월 현재 전국 155개 한의원들이 가맹되어있는 한방카네트워크에 가맹을 원하는 한의원은 홈페이지와 전화로 가입 문의하면 된다.
 

문화뉴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도움말] 한방카네트워크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