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송미술관 오는 3월 31일까지 '삼일운동 100주년 간송특별展 대한콜랙숀' 개최

ⓒ 성신여대 교양학부

[문화뉴스 MHN 주재현 기자]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간송미술관에서 '삼일운동 100주년 간송특별展 대한콜랙숀 A collection for Korea'를 개최한다. 지난 4일부터 시작된 이번 전시는 오는 3월 31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다.

간송미술관은 일재 강점기 사재를 털어 우리 문화재를 지켜낸 간송 전형필의 컬랙션으로 만들어진 미술관이다. 일본에 넘어갈 뻔 했던 '청자상감운학문매병'을 돈가방을 주고 사온 이야기나 일본 골동품 상회에 맞서 '백자청화철채동채초충난국문병'을 경매로 확보한 이야기, 영국인이 가지고 있던 도자기 컬랙션을 한 번에 다 사버린 이야기 등은 유명하다. 지금의 간송 컬랙션은 그런 노력으로 만들어졌다. 

그런 간송의 정신을 이어받은 간송미술관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특별전을 개최한 것이다. 특히 3·1운동 당시 '독립선언문'을 대량 인쇄한 '보성사'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이를 구원한 것이 간송 전형필이었던 인연이 있어 이번 특별전은 더욱 뜻깊게 다가온다. 

ⓒ 성신여대 교양학부

특히 이번 특별전의 오디오가이드 내레이션에 배우 임수정과 방송인 마크테토가 재능 기부해 주목받고 있다. 배우 임수정은 "간송미술관의 '대한콜랙숀' 내래이션에 참여하게돼 기쁘다"며 "관객들이 전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영어 오디오가이드 내레이션에 참여한 방송인 마크테토는 "한국 문화에 심취해 있는 내게 이번 기회는 영광이었다"며 "많은 외국인들이 이번 전시회를 찾았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