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를 도와주는 간단한 지압과 음식 소개

[문화뉴스 MHN 김선미 기자] 질병에 의한 소화불량이 아닌 기능성 소화불량은 전 세계적으로 성인의 약 10~30%가 가지고 있는 흔한 질병이다. 주로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밀가루, 기름진 음식, 과식, 과음 등으로 인해 현대인에게 소화불량은 고질병이 되었다.

소화불량은 속 쓰림, 복통, 조기 포만감, 만복감, 상복부 팽만감, 구역, 가슴 답답함,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간단한 지압과 소화에 좋은 음식으로 위장을 다스려보자.

ⓒ 픽사베이

소화를 돕는 간단한 지압법

엄지와 검지 사이의 움푹 팬 곳인 합곡혈을 지극히 눌러주거나 작게 원을 그리듯 돌리며 마사지해준다. 합곡혈을 지압하면 원활한 소화에 도움이 된다.

합곡혈 외에도 엄지발가락과 검지 발가락 사이에 움푹 들어간 곳인 태충혈을 지압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지압은 힘을 적절히 조절해서 부드럽게 해야 하며 손톱이나 너무 세게 누르면 소화기관을 지나치게 자극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배꼽을 중심으로 원을 그리듯 아랫배를 마사지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대신 배가 차가우면 소화불량 증상이 더욱 심해지니 배를 따뜻하게 찜질해줘야 한다.

ⓒ 픽사베이

소화를 돕는 음식

1. 양배추

양배추는 비타민과 식이섬유, 칼슘이 풍부해 위 점막을 강화하고 손상된 위벽을 보호해주고 재생시켜준다. 떨어진 소화기능을 향상해주므로 평소 소화가 잘 안 된다면 양배추를 이용해 요리해 먹거나 즙을 내어 간편하게 먹으면 좋다.

2. 무

무는 나쁜 기운을 해독하는 천연 소화제 역할을 한다.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효소가 많아 식후 소화가 안 되거나 밀가루를 먹고 속이 더부룩한 경우에 먹으면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특히 껍질에 소화효소가 풍부하므로 껍질째 갈아 무즙을 내어 먹으면 효과가 더 좋다.

3. 매실

매실은 다양한 유기산이 함유되어있다. 이는 소화액과 소화효소의 분비를 원활하게 해주어 원활한 소화를 도와준다.

4. 생강

생강은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소화액의 분비를 늘려준다. 또한 생강은 체온을 높여주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소화를 도와준다.

5. 찹쌀

찹쌀은 소화기능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위를 편안하게 해 소화장애와 복통을 멈추게 한다.

보통 소화가 안 될 때 탄산음료를 마시면 트림을 유발해 소화를 돕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탄산음료는 오히려 위와 식도를 자극해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되도록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