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유공자 후손 찾기 캠페인 활성화… 전달 안 된 훈·포장 6천여 개에 달해

ⓒ 국가보훈처

[문화뉴스]  국가보훈처는 내년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을 기념해 수여되지 못한 6천여 개의 훈·포장을 전달하기 위한 '독립유공자 후손 찾기 캠페인' 사업을 활성화 한다고 밝혔다. 

2018년 9월말 현재 독립유공자 포상 대상자는 1만 5천여 중 후손에게 훈·포장 등이 전달된 분은 9천3백여 명, 전달하지 못한 분이 6천여 명에 달한다.

훈·포장을 전달하지 못한 분 중 북한이 본적이거나 본적이 미상인 분들이 4천여 명으로 후손을 추적할 수 있는 기록이 남아있지 않은 분들이 많아 독립유공자 훈장 미전수자 인원이 많은 상황이다.

특히 중국, 미주 등 국외에서 활동한 독립운동가의 후손들이 선대의 포상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아 적극적인 홍보가 절실해 현지 재외공관 한인언론, 한인단체 등과 협조 체계를 강화하는 등 독립유공자 후손 찾기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관련 전문가들의 협조를 위해 독립운동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독립유공자 후손찾기 자문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독립운동 관련단체와 업무협약 등 협조체계를 확대하여 통해 독립유공자 후손 찾기의 효율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한편 국가보훈처 홈페이지 공훈전자사료관의 '독립유공자 후손 찾기'를 통해 독립운동 이력을 가진 조상을 확인하고 보훈처에 후손 여부 확인 신청을 할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