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프랑스 파리를 홀린 옹녀가 서울로 돌아온다.

국립극장 전속단체 국립창극단의 인기 레퍼토리 '변강쇠 점 찍고 옹녀(Madame Ong)'가 다음달 4일부터 22일까지 국립극장 달오름 무대에 오른다.

고선웅 연출·한승석 작창의 이 작품은 창극 최초 '18금'을 표방하며 2014년 초연 및 2015년 재공연 당시 대중과 평단의 굳건한 지지를 받았다. 얼마 전에는 프랑스 테아트르 드 라 빌의 이번 2015-2016 시즌 프로그램으로 정식 초청되기도 했다. 국립극장 관계자는 "국내에서의 성과에 힘을 얻은 '변강쇠 점 찍고 옹녀'는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현대 공연예술의 최전선인 프랑스 파리 테아트르 드 라 빌 대극장 무대에 올라 파리 관객을 단단히 홀리고 돌아왔다"고 전했다.

테아트르 드 라 빌의 에마뉘엘 드마르시 모타 극장장은 "유서 깊은 프랑스 문학과 극 장르에서도 코믹함과 섹슈얼리티가 이렇게나 조화를 이루는 작품은 드물다. 또한 한국어의 발성이 갖는 고유성, 판소리만의 발성은 다양한 예술장르를 접하고자 하는 프랑스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며 작품 선정의 배경을 밝혔다.

창극의 첫 프랑스 진출 무대를 지켜본 안호상 국립극장장은 "일본의 가부키, 중국의 경극이 있듯이 이제 우리의 창극이 아시아의 대표적인 음악극으로서 자리 잡을 발판이 마련됐다"며 소감을 밝혔다.

 

   
 

프랑스 관객을 매료시키고 온 '변강쇠 점 찍고 옹녀'는 오는 5월 한국 관객 앞에 다시 선다. 주요 장면의 밀도를 높이고 무대미술을 보다 감각적으로 보완하는 등 업그레이드된 프랑스 버전 그대로를 한국 관객에게도 선보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변강쇠 점 찍고 옹녀'는 외설적이라는 이유로 지금은 더 이상 불리지 않는, 잃어버린 판소리 일곱 바탕 중 하나인 '변강쇠타령'을 생명력 넘치는 이야기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고선웅 연출은 마초 색골남 변강쇠에만 맞춰져 있던 시선에 '점'을 찍고, 박복하지만 당찬 여인 옹녀를 주인공으로 부각시켰다.

또한 저마다의 사연을 지닌 전국 방방곡곡의 장승들, 옹녀 부부가 도방살이를 하면서 만나는 민초들을 통해 정력 남녀의 사연을 오늘날 관객이 공감할 수 있는 해학적 이야기로 그려냈다. 작창과 작곡을 맡은 한승석(중앙대 전통예술학부 교수)은 판소리·민요·가요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흥겨운 DNA를 자극하는 다양한 음악을 유쾌한 극과 딱 맞아떨어지게 배치시켜 관객의 어깨를 절로 움직이게 했다.

초연 및 재공연과 마찬가지로, 국립창극단 김지숙과 이소연이 옹녀 역, 김학용과 최호성이 변강쇠 역을 맡아 다시 무대에 오른다.

문화뉴스 장기영 기자 key000@mhn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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