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코는 다양한 모양이 존재하는데 그 중 휜코는 일반적으로 콧등이 휘거나 콧대 한쪽이 비스듬히 비뚤어진 경우를 말한다. 이는 외관상 심미적으로 보기에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콧날이 한쪽으로 휜 경우 기능적인 문제가 될 수가 있다. 

심한 경우 한 쪽 비공이 막히기도 한다. 또한 이러한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만성 비염으로 번질 수 있고, 코골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최근 사람들에게 최근 휜코성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휜코성형은 보형물 삽입을 통해 휘어진 콧대를 바로잡아주는 수술로 코의 휘어진 정도와 위치, 비중격만곡증의 동반 여부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며 외관상의 개선은 코의 내부 기능까지 회복시킬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하지만 이러한 휜코성형은 제대로 된 위치에 보형물이 정상적으로 삽입되지 않거나 무리한 수술이 진행될 경우 코막힘, 축농증 등 기능적인 문제를 유발해 재수술을 필요로 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휜코재수술은 대부분 수술 후 염증이나 부자연스러운 모양, 구형구축 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으나 특히 코의 기능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외적인 모양을 개선하는 데에만 치중해 발생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보형물을 제대로 된 위치에 삽입되지 않아 코뼈와 조화를 이루지 못해 코가 한족으로 기울어진 경우, 코뼈와 골막 사이에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보형물을 삽입해 보형물이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한 경우 등으로 다양하다. 

휜코재수술은 기존의 보형물을 제거하고 코뼈와 골막 사이에 공간을 확보해준다. 이후 골격 및 개인의 체질 등을 고려해 보형물을 교정하거나 새로운 보형물을 삽입해 휜 코를 교정하고 재발을 방지한다. 단, 염증이 발생한 상황이라면 먼저 보형물 제거 후 염증 치료 과정을 거쳐야 한다.

더불어 코성형을 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코가 휘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바로 재수술을 고려하지는 않는다. 그전의 시기라면 단순 붓기로 인해 코가 휘어져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충분한 회복기간이 지난 후 붓기가 모두 가라앉은 상태에서 휜코재수술을 시행해야 한다.

이러한 휜코재수술은 첫 수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고 재수술의 원인을 면밀히 분석해 개선해야 하며 특히나 1차 코수술 후 발생한 염증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구축현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 또 다른 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다.

탑페이스성형외과 심재선 원장은 “휜코재수술은 현재 환자 자신의 코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며, 의료진을 통한 정확한 진단 후 원인에 따른 적합한 수술법으로 진행해야 부작용 및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더불어 병원 선택 시에는 코재수술 비용을 꼼꼼히 살펴보고 동시에 해당 병원이 코재수술 잘하는 곳인지, 코재수술에 필요한 의료장비와 수술 시스템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수술 후 체계적인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지 등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