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지현 기자] 실명제 이후 '가상화폐 정부발표'는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가상화폐 정부발표'가 '과세'와 연관 있을 것이라 추측했다.

▲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 캡처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1일 가상화폐 과세 관련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30일 기재부에 따르면 김 부총리는 이날 오후 2시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장·차관 워크숍에 참여했다. 경제부처의 주요 이슈는 가상화폐로 흘러갔을 가능성이 높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는 여전히 '뜨거운 감자'다. 최근 범죄로 벌어들인 가상화폐 '비트코인'을 몰수할 수 있다는 사법부 판결이 등장했다. 재판부는 비트코인이 법정화폐냐 아니냐에 대한 판단은 아니라며 확대 해석에 선을 그었지만, 네티즌 의견은 분분하다. 사법부가 비트코인의 경제적 가치를 인정한 것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정부 부처들 간의 가상화폐 접근법이 달라지면서, 투자자들은 혼란스럽다는 입장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블록체인 기술에 흥미를 보였고, 기획재정부는 과세에 집중했으며, 한국은행은 가상화폐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31일 김동연 부총리의 '가상화폐 정부발표'는 정부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어떻게 인식할 것인지를 알아볼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많은 투자자들이 '가상화폐 정부발표'를 기다리는 시점이다.

한편, 가상화폐 규제를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 청원 추천자는 20만 명을 넘었다. 따라서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관련 청원에도 답할 예정이다.

jhlee@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