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문화뉴스 아티스트에디터 이동화 skyscout@mhns.co.kr 이월삼십일일 - Creative company 231 카피라이터. 최강삼성 푸른피의 사나이입니다. 무한한 크리에이티브와 연금복권 1등이 꿈입니다. 

[문화뉴스] 첫 출근, 첫 프로젝트. 어느 프렌차이즈 커피전문점이었습니다. 규모는 작지만, 크리에이티브를 맘껏 낼 수 있는 광고주였습니다. 덕분에 '재미있나' 하나 만 보고 아이디어를 낼 수 있었습니다.

그때 나왔던 한 아이디어가 아직까지도 기억에 남습니다. '72초TV'의 두 여자(DEUX YEOZA)를 활용한 아이디어였습니다. (여담이지만, 그 중 한 분이 너~무 예쁘셔서, 아이디어는 생각 안 나고, 영상만 멍하니 봤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 나오는 광고들을 보면, 이런 아이디어는 저희 팀 뿐만이 아닌 것 같습니다. 몇몇 온라인 콘텐츠가 하나의 플랫폼으로 자리 잡으면서, (광고회사 내에서의 자체 아이디어 뿐만 아니라) 이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이 점점 일상이 된 것 같습니다.

얼마 전, 이런 콜라보레이션 사례 중, 재미있는 사례 하나를 봤습니다. 바로 가츠비의 무빙러버(GATSBY Moving Rubber)라는 제품과 72초TV의 콜라보레이션이었습니다.

이 영상을 보면서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광고쟁이로서, 광고회사에서 과연 이런 아이디어를 낼 수 있을까?' 이런 과감한 시도를,(…이라기보단, 광고주가 싫어할 거라는 이유로 감히 제시해보지 못한 시도) 과연 광고회사에서 쉽게 낼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디지털 시대의 광고는 콘텐츠여야 한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습니다.

그런데 과연, 광고가 이런 콘텐츠 전문업체들을 이길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광고 중심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는 광고인으로서, 콘텐츠 중심으로 생각하는 이들을 콘텐츠로 이길 수 있을까요?

물론, 이들 콘텐츠는 광고로서 몇몇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콘텐츠 수요층을 타깃으로 하는 광고주로서는 꽤 많은 러브콜을 보내지 싶습니다. 엔간한 광고로는 따라잡기 힘든, 확실한 콘텐츠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강점으로, 플랫폼을 들 수 있습니다. 이들 온라인 콘텐츠는 SNS 등을 기반으로 확고한 플랫폼을 갖고 있습니다. 72초TV만 하더라도, 페이스북 페이지와 유튜브 채널, 네이버 등 다양한 플랫폼을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그에 따른 수요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들 콘텐츠 업체로서도 한계가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앞에서 말한 강점이 한계이기도 합니다. 콘텐츠 수요층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이들 수요층 중심으로 소구할 수밖에 없습니다. 매체활용에 있어서도 자체 플랫폼 외의 매체에 활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사실, 제목을 잘못 짓긴 했습니다. 오히려 광고인으로서는, 활용할 TOOL이 하나 더 생긴 것과 같습니다. (제목은…초고 격이었던 블로그 글에 막 적었던 거라…이해해주십사)

얼마 전, 이들 콘텐츠업체가 광고수익(정확히 말하자면, 콜라보레이션 수익)을 수익구조로 하고 있다는 기사를 본 적 있습니다. 이렇듯 이들은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시도할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광고인으로서는 앞에서도 말했듯이 타깃과 매체에 맞게,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TOOL이 될 것 같습니다. 결국, 온라인 콘텐츠와 광고인은 서로 상생관계로 발전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애초에, 저 역시 이들 콘텐츠를 보면서 항상 '이걸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밖에 안 들기도 하네요.

다만, 동시에 이런 생각도 듭니다. 광고계 역시 콘텐츠로서 역량 강화가 필요하지 않을까? 대행사 역시 자체 콘텐츠 플랫폼을 구축하는 게 좋지 않을까? 같은 생각 말입니다.

앞에서 말한 '디지털 시대의 광고는 콘텐츠여야 한다'의 이유는 소비자들이 광고를 안 보기 때문입니다. 이전처럼 소비자들에게 광고를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광고를 찾아보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콘텐츠업체 못지않은 콘텐츠 역량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동시에 한정적인 온라인콘텐츠를 활용하는 것보다 자체 플랫폼을 강화하는 쪽이 활용도면에서 유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도움말] 이동화장실의 블로그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