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상과 허상' 2018년 상반기 기획공모전

 

[문화뉴스 MHN 권혜림 기자] 갤러리도스가 젠박의 'LEGOSCAPE'展을 2018년 1월 3일부터 2018년 1월 9일까지 개최한다.

작가 젠박은 불안정한 우리의 삶과는 대조적으로 보편적인 규칙을 가지고 질서정연하게 쌓여있는 레고를 통해 한정된 현실에서 벗어나 새로운 공간에 도달하고픈 욕망을 표출한다.

캔버스라는 한정된 화면은 그 자체로 우리의 현실을 고스란히 대변해주는데, 작가는 그 안에 각양각색의 레고를 수직적으로 쌓아 올린 반복적인 형태를 표현함으로써 현실에서 벗어난 새로운 공간을 구축해나간다. 특히 의도적으로 기존의 레고가 가진 규격과 규칙을 무시하고 불안정하게 쌓아올린 형태를 표현하는데 이는 결국 어떠한 세계도 완벽할 수는 없다는 생각에 기인한다.

이처럼 무언가를 쌓는다는 반복적인 행위는 자신 앞에 놓인 시공간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망을 해소함과 동시에 무한한 세계가 눈앞에 펼쳐지는 결과를 만들어낸다.

작가가 새로운 것을 찾기 위해 구축하고 표현해낸 캔버스 안에 가시화된 세계 역시 완벽한 공간으로써 우리 곁에 존재할 수 없기에 지금의 현실을 대변하듯 불안정하게 쌓여있는 레고의 모습을 통해 오히려 이상적인 균형을 찾고자 노력한다. 

레고가 쌓여진 일부분의 모습이 확대된 화면은 한 눈에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표면적으로는 화면을 분할하고 구성한 평면작업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높은 빌딩과도 같은 구조와 무한한 공간이 존재할 수 있으며 이는 보는 이에게 공간의 특성을 보다 복합적이고 예민하게 경험하게 해준다. 

화면에 사용된 다양한 색들은 우리가 상호작용하면서 현실을 살아가듯이 그 안에서 서로 조화를 이루어 나가기도 하고 상충되기도 하며 시각적인 흥미를 더한다. 이처럼 레고가 가진 화려한 색상과 작가가 의도적으로 만들어낸 불안정한 쌓기는 화면을 복잡한 구조로 보이게 하지만 그 안에서 우리는 새로운 세계를 찾을 수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불규칙적으로 배열된 레고가 보여주는 예술적 상상의 세계를 따라 삶의 변화가능성을 모색해보는 건 어떨까.

* 갤러리도스는 새로운 작가를 발굴하고자 일 년에 상반기, 하반기 두 번의 공모전을 기획하고 있다. 공모전에는 매번 새로운 주제가 정해지게 되며, 같은 주제를 가지고 각 작가들이 자신들의 작품세계로 참신하게 풀어내는 자리를 만들고자 한다. 2018년 상반기는 ‘실상과 허상’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젠박, 김성중, 안지예, 이수원, 김기섭, 서윤아 총 6명의 작가를 선정하였으며 2018년 1월 3일 부터  2018년 3월 6일까지 각 작가의 개인전이 릴레이 형식으로 연이어 펼쳐지게 된다.

applejuice@mhnew.com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