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우람 기자] 치아교정은 돌출된 치아와 치아배열이 좋지 못한 경우 심미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치열을 고르게 만들어 주는 치과 치료 중 하나이다. 이는 치아에 지속적인 힘을 가하여 정상 범주로 이동시켜 고르지 못한 치아가 지닌 부정교합이나 저작기능과 발음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치료 목적의 진료였으나, 최근에는 성형수술과 같은 효과로 이미지 개선에 큰 변화를 가져다 주는 치료로 더 많은 이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겨울방학을 앞둔 학생들은 물론이고 직장인과 같은 20~30대 성인들 사이에서도 치아교정을 고려 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데, 논현역 스노우화이트치과의 치아교정 센터 우용제 원장은 "교정치료는 단기간의 치료가 아닌 긴 기간을 가지고 치아의 움직임을 유도하는 치료인 만큼 치아교정의 시작 시기가 중요하다."고 전하면서, "방학 시즌에 맞춘 무조건적인 시작보다는 반드시 치아의 건강상태 및 부정교합의 여와 원인, 정도 등을 충분한 상담을 통해 파악하고, 전체 치아의 건강상태를 체크한 후 치료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청소년과 같은 학생의 경우에는 중요한 성장기에 있는 상황인 만큼, 치아 자체의 발육상태나 치아교정 이후의 성장 가능성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 주치의 개념으로 치과 전문의를 선택한 후 꾸준한 검사와 관리를 이어나가면서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적합하다. 특히 소아기나 성장기에 치아교정을 받게 되면 치아의 이동성이 높아 교정진행 시기를 단축시킬 수 있으며, 얼굴골격과 턱뼈가 성장하는 시기이므로 턱교정 치료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개선도 가능하다.

성인 치아교정의 경우에는 최근 중장년층의 돌출입과 덧니, 부정교합 등 치아건강에 대한 관심도를 넘어 아름답고 단정한 이미지를 위한 심미적인 만족을 위해 그 사례 또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나이와 상관없이 평소 꾸준한 관리로 치아와 잇몸이 건강하다면 교정력을 통해 효과적인 치아이동이 가능하며, 건강한 치아가 아니라 할지라도 지속적인 잇몸관리와 치아관리를 병행하면서 맞춤교정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우용제 원장은 "청소년 시기나 성인교정 모두 치아교정은, 치료하는 치과 전문의의실력과 다양한 사례 경험 등에 따라 환자 별 치료법 또한 다양해 질 수 밖에 없다."고 강조하면서, "전문의가 환자마다 다른 치아나 구강 상태에 대한 정밀한 분석 없이 일률적이고 획일화된 치료 계획을 세우거나 교정에 대한 지식이 한정적이라 한가지 치아교정 방법만을 적용한다면 긴 기간에 걸친 치아교정의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할 수 밖에 없다"고덧붙였다.

이에, 현재 치아교정을 고려 중이라면, '치아 상태에 대한 정밀한 진단이 가능한 곳인지'부터 '환자 개인별 맞춤 치료가 가능한 곳인지', '치과 전문의가 충분한 사례를 통해 다양한 노하우를 지니고 있는지', '상담에서부터 교정치료 이후 환자에 대한 관리가 꾸준히 이어지도록 시스템을 확보한 병원인지'까지 신중하게 살피고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잘못된 치아교정은 다시 되돌리기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의 이벤트를 앞세워 환자를 모으는 병원 보다는 상담에서 마무리까지 바른 마음으로 환자와 함께 공감해 나갈 수 있는 철학이 있는 병원인지에 대한 확신도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고 치과 선택에서부터 교정 마무리까지 신중한 선택을 해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문화뉴스 이우람 기자 pd@mhns.co.kr / [도움말] 우용제 (스노우화이트치과 원장)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